이런 제품은 세상에 없습니다. 그 어떤 회사도 이런 제품을 흉내 낼 수도 없을 겁니다. 그래서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원장님께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이런 제품을 잘 유통할 훌륭한 리더를 소개시켜 주십시오. 현재 있는 사업자들은 네트워크마케팅을 잘 모르는 그냥 순수한 초보자들입니다. 저야 이 업계에서 17년간 산전수전 다 겪어봐서 잘 알지만요.

기본도 모르면 하지 마라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실패하는 회사의 특징 중 한 가지는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자의 교만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을 잘 안다고 하면서 경영을 하는데 실제로는 기본도 모르면서 경영을 하는 것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모든 것을 그 수준에 맞춰서 경영하기 때문에 결국 실패하고 만다.

대한민국 네트워크마케팅 회사의 대부분 경영자는 과거에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그 경험이 약이 될 수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과거 좋은 회사에서의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약이 될 수 있고, 과거 좋지 않은 회사에서의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독이 되는 것이다. 물론 과거 문제가 있던 회사에서 경험했던 사람 중 일부는 그 경험을 약으로 삼아 새롭게 출발해 좋은 결과를 만든 경영자도 있다. 제대로 네트워크마케팅을 알고 시작한 회사의 경영자는 규모가 작더라도 꾸준히 성장하여 몇 년 안에 안정된 회사로 성장시키고 점점 더 나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참으로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제대로 모르고 시작한 회사의 경영자는 대부분 처음부터 외적인 성장에 많은 비중을 둔다. 그래서 규모도 크게 한다. 당연히 얼마 가지 못해 문을 닫게 되거나 매출이 지지부진 하게 된다.      

네트워크마케팅의 기본은 ‘사람’이다. 지구상의 생물 중 가장 복잡하고 지적인 생물인 사람을 통해 유통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그런 사람에게는 다양한 욕구가 있는데 매슬로우가 주장한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소속과 애정의 욕구·존경의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등 5단계가 있다. 이런 욕구들을 차례로 충족시키며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네트워크마케팅이다.
우선 첫 번째 단계의 생리적 욕구인 먹고, 자고, 입는 등의 생존에 필요한 것을 비즈니스를 통해 충족시킬 수 있고 두 번째 단계의 안전에 대한 욕구는 안정된 회사와 교육시스템을 통해서 감정적, 경제적 불안으로부터 해결할 수 있다. 세 번째 소속과 애정의 욕구는 훌륭한 회사의 경영이념과 철학 그리고 문화를 통해 충족될 수 있고 네 번째 존경에 대한 욕구는 핀 레벨 성취와 리더십에 대한 대우, 해외여행 보너스 등의 보상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다섯 번째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는 목표달성을 통해 변화된 라이프스타일과 회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최고의 예우, 자선활동을 통해 충족될 수 있다.
이런 욕구에 어울리는 전략과 계획으로 네트워커들을 성장시켜야 하는데 오로지 매출을 올리기 위한 비전제시와 제품력으로만 승부를 건다면 사람들은 금방 지칠 수밖에 없고 버티다 못해 결국 더 좋은 회사를 찾아 떠나게 된다. 

하려거든 제대로 해라
필자가 25년간 네트워크마케팅 업계에서 교육과 컨설팅을 해 오면서 발견한 놀라운 점은 ‘실패한 회사는 성공한 회사를 배우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심한 모순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네트워커들에게도 ‘성공하려면, 성공한 스폰서를 따르고 배워라’라고 얘기하면서 정작 경영자는 성공한 회사를 배우려 하지 않고 오히려 비난하고 헐뜯는 것을 서슴치 않는다. 실패할 수밖에 없는 생각과 행동을 하는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공하려는 국가나 회사, 개인은 성공하기 위해 역사를 공부한다. 성공한 노하우를 배우고 실패한 원인을 분석해 더 멋진 성공을 꿈꾸며 전략과 계획을 세운다. 네트워크마케팅 회사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재 성공한 회사를 배우지 않고 과거 실패한 회사를 분석하지 않은 채로 회사를 경영하는 것은 무모한 모험을 감행하는 것이다.

제대로 회사를 경영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첫 번째, 성공한 회사의 역사를 공부한다. 성공한 회사에는 창립 스토리가 있다. 그리고 성장한 스토리가 있다. 물론 그 중에는 큰 장애물을 만나 위기를 맞이한 경우도 있고 그것을 슬기롭게 극복한 사례들이 있다. 그 중에 경영자의 철학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찾아보면 그 경영자가 쓴 자서전이나 책이 있다. 구해서 읽어보는 것이다. 또는 네트워크마케팅 전문 매거진에 소개된 성공한 회사와 경영자의 스토리를 몇 번씩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짧은 내용이지만 핵심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빨리 성공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실패한 회사의 스토리를 찾아 공부한다. 실패한 회사들도 처음에는 멋진 성공을 꿈꾸며 시작했을 것이다. 그런 회사가 어떤 문제와 원인으로 실패했는지 최대한 꼼꼼히 살펴본다. 내용을 찾기 어려우면 과거 네트워크마케팅 관련 매거진이나 자료를 찾아본다. 쓸데없는 시간낭비라고 생각한다면 곤란하다. 왜냐하면 그 회사들을 통해 성공확률을 더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텐데 그 기회를 놓칠 테니까. 세 번째,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다.
네트워크마케팅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수시로 자문을 얻는다. 그들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전체의 흐름과 미래에 대한 안목을 갖고 있다. 회사의 입장에서만 자문을 얻지 말고 성공할 수 있는 경영자로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자문을 얻는다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