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캐릭터 산업 매출 규모는 9조8000억원으로 2011년의 7조2000억원보다 30% 이상 커졌다. 이는 향후 2년 내 1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키덜트 시장의 성장세와도 무관하지 않다.
어린이뿐 아니라 구매력 있는 성인들 중 캐릭터 상품 구매자가 부쩍 늘면서 캐릭터 시장이 경계 없이 커질 수 있게 된 것. 이에 유통업계에도 캐릭터 마케팅의 열기가 뜨겁다.
복합쇼핑몰 코엑스몰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인기 캐릭터 숍과 전시로 손님몰이에 나섰다. 코엑스몰 메가박스에 입점한 마블 공식 스토어 ‘마블 컬렉션 엔터식스’는 오픈 첫 주말 이틀간 8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 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브랜드 스토어인 ‘카카오프렌즈샵’, 국내 최대 건담 프라모델 직영매장 ‘건담베이스’, 일본 유명 캐릭터숍 ‘산리오’ 등도 꾸준히 성업 중이다.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도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이마트는 라인프렌즈 캐릭터 생활용품을 판매 중이다. 라인프렌즈 캐릭터 생활용품은 수납함, 벽시계, 세면도구 등 욕실용품과 식탁용품에 브라운, 코니, 샐리 등 인기 캐릭터를 넣은 것으로, 주요 10개 매장에는 출시 기념 캐릭터 포토존도 마련돼있다. 또 이마트 가전 전문매장인 ‘일렉트로마트’는 네이버 웹툰의 ‘일렉트로맨’ 캐릭터 콘셉트로 매장 전체를 꾸미고 키덜트족을 겨냥해 드론이나 RC카 등을 직접 조종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홈플러스는 이달 초 전국 50개 점포에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산’ 4종을 출시했다. 캐릭터 우산은 핑크·옐로우·스카이블루·네이비 바탕색에 무지, 튜브, 네오, 어피치 등 인기 캐릭터를 담아 성인도 쓸 수 있는 크기와 디자인으로 만들었다.
백화점업계에서도 캐릭터 마케팅이 한창이다. 현대백화점은 9월 4일까지 현대아울렛 4개 점포에서 ‘도리를 찾아서 with 현대아울렛’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과 송도점, 현대시티아울렛 가산점과 동대문점에는 도리 포토존, 에어벌룬, 팝업스토어 등이 설치된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반디앤루니스에는 지난 1일 일본 햄스터 캐릭터 ‘에비츄’ 팝업스토어가 문을 열었다. 에비츄 팝업스토어에서는 인형, 팬시 등 완구부터 스마트폰 케이스, 텀블러, 쿠션 등 각종 생활용품까지 두루 선보인다. 에비츄 팝업스토어는 롯데백화점 명동 본점, 현대백화점에도 추가로 오픈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