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셜커머스 3사(쿠팡, 티몬, 위메프, 이하 소셜 3사)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완 의원이 지적한 협력업체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5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서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회의를 열고, 개선안 및 시행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협력사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나아가기로 했다.
지난 9월 14일에 열린 중소기업청 국정감사에서 김동완 의원(새누리당, 충남 당진)은 소셜 3사에 대해 각각 ▲배송료에 대한 PG수수료 부과, 판매 수수료 가이드라인 부재(쿠팡) ▲판매정산의 불편함, 배송지연 페널티 부과(티몬) ▲대금정산 지연, 판촉비용 부담(위메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쿠팡은 사내 MD에 대한 소양교육을 강화하고, 배송료에 대한 PG수수료 부과 등 협력사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협력사의 자율선택권 보장 등의 제도를 개선 할 계획이다. 또한 세부 카테고리별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협력사가 마진율 예측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부당한 수수료 산정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티몬은 정산시스템에 대한 중소상공인들의 불만사항을 적극 수용해 편의성이 강화된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개발자 인력을 대규모로 모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송지연 패널티 제도에 대해서는 배송지연이 없는 모범파트너에 대해서 적극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중소상공인이 소비자보호에 능동적으로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메프는 상품판매기간 종료 후 대금이 정산돼 발생했 일부 판매기간 2개월 이상 상품의 대금정산 지연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미 월간 정산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상태이며, 내년 초에는 이 시스템을 통해 월간 정산이 도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스템 개발 전에도 협력사의 대금정산 지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 역량을 집중하여 상품판매 기간 중에도 대금을 정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 10월부터 시행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판촉비용 부담’ 문제에 대해서는 작년 사내 정책에 따라 간헐적으로 이루어졌던 판촉 행사 진행 도중 발생하였던 문제로서 이미 개선조치가 마무리 됐으며, MD를 대상으로 한 준법교육을 강화하여 향후에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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