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 동안 앞만 보고 뛰어왔는데 결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참담합니다. 2년 만에 최고 직급자가 되고 매출액도 회사 전체 매출의 3분의 1이 넘는 슈퍼그룹이었습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온갖 혜택도 다 누렸습니다. 그런데 그 후 1년 동안 매출액은 바닥까지 떨어지고 열정이 넘치던 조직은 힘없이 무너져 버렸습니다. 이젠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어 과거의 모든 잘못된 방법은 몽땅 지우고 완전히 변신을 하려합니다. 원장님, 제발 도와주십시오.”

유명한 외국계 보험회사에서 지점장을 하다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한 지명국씨. 오랜 보험 비즈니스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과 파트너들을 잘 이끌어 짧은 시간에 엄청난 성과를 만들었다. 그러나 한 순간 그 모든 성과가 물거품처럼 사라지고 말았다. 원인을 분석해보니 네트워크마케팅답게 일을 한 것이 아니라 보험을 하던 방식으로 일을 한 것이었다. 파트너들은 매일 진행된 조회, 석회에 심신이 지치고 매출과 결과 중심의 미팅과 교육에 회의를 느껴 하나 둘씩 지명국씨 곁을 떠났던 것이다. 

“지명국 사장님, 네트워크마케팅의 시스템 교육은 비전제시나 동기부여식 강의가 아니고 실전에 필요한 모든 것이 담겨져 있습니다. 교육에서 배운 것을 그대로 실천해서 습관으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렇게 교육 따로, 비즈니스 따로 진행된다면 아무런 결과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 

변화는 될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처음에 혼자 시작하지만 점점 팀을 이루면서 성장하는 팀워크 비즈니스이다. 그래서 초기에 해야 할 일과 성장한 후에 해야 할 일이 많이 다르다. 우선 초기에 해야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월급이 일정한 금액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직급이 시간이 흐른다고 자동으로 승급이 되는 것이 아니다. 소득과 직급은 유동적이어서 언제, 어느 때 바뀔지 모른다. 게다가 한계가 없다. 즉 무한대로 소득을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일반 사회에서 꿈꾸던 미래와는 완전히 다른 꿈을 꿀 수 있다. 이런 가능성 때문에 선배들은 초보 네트워커에게 꿈꾸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과거에 매우 평범했던 사람들이나 그 이하의 인생을 살고 있던 사람들이 네트워크마케팅을 통해서 인생역전이 된 스토리와 영상을 보여준다. 각종 세미나와 행사에서 그들이 연사로 나와 진솔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런 과정을 통해 초보 네트워커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어 새로운 미래에 대한 꿈을 꾸게 된다. 이때 선배들은 초보 네트워커에게 보물지도와 꿈의 목록을 작성하게 하고 목표를 설정하게 한다. 자연스럽게 성공한 백만장자들이 롤 모델(role-model)이 되는 것이다. 이때부터 과거와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다. 매일 자신과의 싸움을 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예상 고객을 만나면 만날수록 자신과의 싸움이 더욱 치열해진다. 대부분 초보자들이 여기에서 변화를 하지 못하고 포기하게 된다. ‘역시 나는 안 돼!’, ‘내 성격하고 맞지 않아’, ‘사람들이 믿어주지 않아’, ‘내가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지?’ 등 결국 과거의 자신에게 돌아가고 마는 것이다.
성공한 네트워커는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자들이다. 그리고 새로운 세상에 어울리는 사람으로 변화된 자들이다. 그들은 자신이 꿈꾸던 미래의 자신으로 변화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반복 반복 반복한 사람들이다. 결국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어 인생을 변화시킨 것이다.

변화의 핵심은 용기
사람들은 아침에 눈을 뜨면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무수한 선택과 행동을 한다. 직장인처럼 일정한 패턴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들이라면 선택과 행동의 횟수가 많지 않겠지만 네트워커처럼 시시때때로 변화가 많은 일을 하는 사람들에겐 그럴 수밖에 없다. 또한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자유직업이기에 확고한 의지와 신념이 강하지 않으면 쉽게 무너지고 만다. 그래서 성공한 조직에서는 ‘시스템 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이미 입증된 성공의 원리와 습관 등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초보자들에게 정기적으로 교육을 시키고 있다. 이 시스템대로 따라 하다보면 의외로 많은 문제들이 쉽게 풀어진다. 즉 개인이 자신과의 치열한 싸움에서 이겨야하는 것들을 수월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확고한 의지와 신념이 늘 유지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준다. 이런 과정을 꾸준히 따라 하다보면 어느덧 자신이 그 시스템의 일부가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 성공한 것이다. 그런데 이런 교육을 받기만 하고 자신의 과거 생각과 습관의 기준으로 판단하면서 불편하게 여기고 어렵게 생각한다면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은 어렵다. 즉 변화하기는 불가능한 것이다. 결국 새로운 인생을 위한 새로운 교육은 잘 받고도 행동은 과거의 패턴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새롭게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변화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 불편함을 감수하는 용기, 자신의 합리화를 이겨낼 수 있는 용기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 용기를 얻는 방법도 역시 시스템 교육에 있다. 미팅에 있다. 세미나에 있다. 즉 모든 것은 성공한 조직이 살아 움직이고 있는 그 안에 있는 것이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하는 것처럼 성공하고 싶으면 성공의 시스템 중심에 있어야 한다. 성공의 원리가 성공의 습관이 익숙해질 때까지 용기를 내어 그 안에서 버텨내야 한다. 용기 있는 자만이 얻을 수 있다. 이 세상을 변화시킨 사람들은 모두 용기 있는 자들이었다.
당신도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용기를 내라! 용기는 열정을 만들고 열정은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켜 결국 당신을 성공시킬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