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오빠, 도대체 파트너들에게 어떻게 했길래 이런 얘기가 나오는 거야. 다른 파트너들이 큰오빠를 보면 숨이 막히고 답답하데. 또 쉽게 해결할 것을 너무 어렵게 풀어간다고 난리들이야.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니던데, 이러다가 파트너들 다 떠나는 거 아니야?” 

몸이 불편한 부모님과 네 명의 동생 뒷바라지를 하며 살아온 고재욱씨는 죽마고우의 소개로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했다. 3년을 노력한 끝에 가족 모두 부족한 없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됐다. 얼마 전에는 막내동생이 파트너로 참여했다. 그런데 막내 동생으로부터 충격적인 말을 들었다. 그룹 리더들과 대화를 나누다가 큰 오빠에 대한 다른 파트너들의 불만이 크다는 얘기였다.
필자는 고재욱 씨와 많은 시간 대화를 나누어 보고 또 그 회사에서 주최하는 해외 리더십세미나에 참석해 고재욱 씨와 함께 며칠을 지내보니 그 원인을 쉽게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고재욱 씨가 몸이 불편하신 부모님과 네 명의 동생을 뒷바라지 하면서 살아온 환경 때문이었다. 그로인해 만들어진 가치관과 고정관념들이 파트너들을 힘들게 했던 것이다. 즉 고재욱 사장의 그릇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그릇 만들기
네트워크마케팅은 복제 비즈니스이다. 그래서 스폰서는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말과 행동이 모범적이고 객관적일수록 올바른 복제가 되며 조직도 빨리 성장할 수 있다. 이런 말이 있다. ‘회사의 크기는 경영자의 그릇 크기만큼 커지고, 조직은 리더의 그릇 크기만큼 커진다’ 제품력과 보상플랜의 차이보다 회사 경영자, 그룹 리더의 철학과 가치관, 경험의 크기에 따라 매출 순위가 정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는 경험, 지식, 환경, 나이, 종교, 인맥, 자본이 전혀 필요 없지만 네트워크마케팅을 진행하면서부터는 하나하나 만들어 가야 할 것이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리더의 그릇을 만드는 일이다. 즉 네트워크마케팅에 어울리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네트워크마케팅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네트워커 중에서는 평범한 네트워커, 좋은 네트워커, 훌륭한 네트워커, 위대한 네트워커가 있다. 평범한 네트워커는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전하며 권리소득을 만드는 전형적인 네트워커이다. 좋은 네트워커는 좀 더 적극적으로 미팅과 행사에 참가하고 강의와 스피치로 파트너들에게 꿈과 용기를 주는 네트워커이다. 훌륭한 네트워커는 파트너들을 자신과 같은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육성하고 훈련시켜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위대한 네트워커는 좋은 시스템과 문화를 만들어 사람들이 행복하게 비즈니스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리더의 꿈은 조직의 꿈이 된다. 위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리더의 마인드가 사람들을 성장시킬 수 있다. 자신의 과거 경험과 지식, 환경에 의한 고정관념과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훌륭한 리더, 위대한 리더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이미 성공한 리더들을 본받아 리더의 그릇을 만들어야 한다.

 그릇 키우기
우선 직급에 맞는 역할을 정확히 해야 그릇다운 리더가 될 수 있다. 초보 네트워커는 모든 미팅, 세미나, 행사에 참가해 시스템을 완전히 익힌다. 그 시스템에서 배운 대로 제품의 효과 전달, 사업의 기회를 전달한다. 중간 리더는 시스템의 주인공이다. 모든 시스템을 익히고 각종 미팅, 세미나, 행사에서 교육과 코치를 한다. 최고 리더는 롤 모델(role-model)이 되어 동기부여와 비전을 제시한다. 또한 시스템과 좋은 문화를 만든다.
이렇게 각 직급에 맞게 역할을 정해놓고, 파트너들이 각자 위치에 어울리는 그릇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먼저 그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모든 것은 경험과 체험에 의해 전달되는 것이므로 솔선수범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각 위치에 맞는 역할을 하면서 공통적으로 리더의 그릇을 키우는 방법이 있는데 반드시 연습을 통해 이뤄진다.

첫 번째, 백만 불짜리 미소가 자연스럽게 얼굴에 나타나도록 미소 짓는 연습을 한다. 리더의 얼굴은 조직의 얼굴이다. 리더의 얼굴에 미소가 늘 흐르고 있다면 조직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두 번째, 신문이나 책을 정독하며 소리 내어 읽는다. 리더의 말과 언어가 객관적이고 세련되면 품격 있게 느껴진다. 객관적인 말과 언어는 신문과 책을 자주 읽으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말투나 비속어 같은 언어를 쓰지 않게 된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할수록 만나는 사람의 레벨이 달라진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교류하게 되는 데 그들과 스스럼없이 어울리려면 품격 있고 세련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세 번째, 음악회, 오페라, 뮤지컬, 연극 등 정기적으로 문화공간을 찾아간다. 네트워크마케팅의 리더는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문화인이다. 돈을 많이 벌고 높은 직급에 올라갔다고 어느 날 갑자기 문화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평소 문화에 대한 관심과 문화생활이 자연스럽게 문화인으로서 성숙하게 만들어 준다.
당신이 리더라면, 과거의 자신에서 벗어나 리더의 그릇을 만들고 그릇을 키우는 노력을 하라. 그 그릇에 모든 사람들을 담아라. 그들의 성공과 행복은 바로 당신의 그릇의 크기만큼 이루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