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로 외식업이 전반적으로 침체 분위기지만 1인 가구의 증가와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아침 대용식 시장만큼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농식품 유통리포트에 따르면 2009년 7000억원이었던 편의식 시장 규모는 2014년 현재 1조 7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유통업계는 아침 대용식 시장만 올해 1조원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전에는 빠르게 허기를 채울 수 있는 편의점 제품들,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이 대세를 이루었다면 웰빙 열풍과 더불어 영양과 칼로리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식음료업계는 해외 ‘식사대용식’ 트렌드를 조사하며, 한국 소비자들에게 맞춰 제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스페인에서 채소 및 과일 등을 갈아 먹는 냉스프로 갈증과 허기를 달래주는 전통 음식 ‘가스파쵸’에서 착안해 만든 ‘핸디밀 화이트’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도록 옥수수와 감자, 우유를 듬뿍 넣어 든든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맛있는 아침대용식으로 풍부한 채소와 함께 비타민 B6과 마그네슘, 장에 좋은 식이섬유 9000㎎ 등 기능성분을 더해 활기찬 하루를 여는 데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또한 합성착향료, 합성착색료, L-글루타민산나트륨을 사용하지 않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별도로 조리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바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바쁜 아침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풀무원녹즙 배송판매원 모닝스텝이 매일 아침 사무실과 가정으로 직접 배달해준다.

청과브랜드 Dole(돌)은 다양한 곡물과 과일, 유산균을 한 봉에 담아 물이나 우유에 넣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곡물 파우더 ‘후룻&그레인’ 2종을 출시했다. 현미, 통밀, 찹쌀, 옥수수 등 11가지의 곡물에, 7가지 과일과 유산균을 함유한 후룻&그레인은 기존 선식이나 곡물 파우더와 차별적으로 동결건조과일 조각을 넣어 고소한 맛과 더불어 달콤하고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의 과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믹스베리와 트로피칼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돼 본인의 기호에 맞는 과일 맛을 선택할 수 있다.
편의점 CU는 본죽과 손잡고 ‘아침엔 본죽’ 2종을 내놨다. ‘전복버섯죽’과 ‘참치죽’은 합성보존료 등 화학첨가물을 일절 넣지 않았고 미네랄 함량이 풍부한 국내산 천일염으로 사용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