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대표 허태수)이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기업 로스텔레콤(CEO: Sergey Kalugin)과 손잡고 러시아 홈쇼핑 시장에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GS홈쇼핑과 러시아 국영 통신사 로스텔레콤은 21일 모스크바에서 홈쇼핑 합작사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합작 홈쇼핑사(사명: Big Universal Mall LLC)는 총 자본금 2천만 달러(USD)중 GS홈쇼핑이 40%(8백만달러), 로스텔레콤이 60%(1천2백만달러)를 투자해 만들어진다.

합작 파트너인 로스텔레콤(Rostelecom)은 유무선 통신은 물론 유료방송(Pay-TV)사업까지 장악하고 있는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 회사다. 특히 제정 러시아 시대 이래로 수백년의 전통을 가진 국영 기업으로서 영국의 BT, 미국의 AT&T, 중국의 차이나텔레콤과 비견할 수 있는 세계적인 통신 기업이다.

금번 합작사 설립에 이르기 까지 GS홈쇼핑은 약 5년에 걸친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사업성을 확인했고 가장 강력한 사업 파트너의 협력을 이끌어냈다. 러시아는 현재 국가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유럽국가 중 가장 큰 인구와 소비잠재력이 큰 나라로 평가 받고 있다. 인접 CIS 국가와 유럽으로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현재 러시아 TV홈쇼핑 시장은 TOP SHOP, Shopping Live 등 유럽계 업체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대한민국 홈쇼핑의 참여가 시장 규모를 크게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회사인 로스텔레콤을 파트너로 영입함으로써 TV홈쇼핑 사업 성공의 핵심 조건인 방송 송출의 안정성을 기할 수 있어 기대를 더욱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