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1800개 벤처·창업은 물론 100억원 규모 펀드 조성

지난해 귀농·귀촌자 수가 4만4000가구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에 농촌으로 발길을 돌리는 사람들이 늘면서 정보통신기술(ICT)이나 관광 등의 요소를 농업에 접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사례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케이파머스다. 소비자가 전국 농민 1500명의 영농일기를 볼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올해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농업에 정보통신기술, 바이오기술을 융합한 벤처기업이 집중 육성된다.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미래에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이다.

정부, 지원 센터·전문인력 지원 팍팍
지난 2일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2017년까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분야에서 스타 벤처 30개를 키워 2020년 농식품 신규 창업기업 1800개, 일자리 1만2000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전체 벤처 중 농식품 벤처 비중을 5%에서 10%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정부는 2일 출범한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농식품벤처창업 지원센터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치해 기술·자금·교육·판로 등에 대한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원스톱 지원채널을 구축한다. 지원센터를 통해 그동안 분산 추진되던 농업기술실용화재단, 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 귀농귀촌종합센터 등 창업관련 기관이 협업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통합 지원 네트워크가 마련된다. 지원센터 내에 농식품 혁신코디네이터 5명이 상주해 농식품 기술가치평가, R&BD 지원, 창업자금 지원, 6차산업자 인증 등 창업 지원 정보를 통합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핫라인도 설치한다. 아울러 영세하고 농촌이나 중소도시에 위치해 연구인력, 시설 등을 갖추기 힘든 농식품 벤처 창업자의 기술지원을 위해 농촌진흥청,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의 연구시설과 장비를 벤처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부상조 플랫폼 ‘R-I 듀오 시스템’이 마련된다.

R-I 듀오 시스템이란 기업은 연구기관의 연구시설·장비 등을 이용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기관은 개발된 기술을 즉시 사업화해 연구성과를 향상시키는 협업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농진청, 정부 출연연구기관, 도 농업기술원 등의 연구시설·장비 등을 농식품 R&D 통합정보시스템(FRIS)에 등록하도록 하고 벤처기업이 등록된 연구시설·장비의 이용을 신청하는 경우 연구기관과 조율해 직접 사용하도록 하거나 공동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R-I 듀오 시스템은 올 하반기 시범실시를 거쳐 내년부터 정식 운영된다.

100억원 규모의 농식품 창업 펀드 조성


자금은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기업인 GS그룹의 상생협력자금 30억원에 농식품 모태펀드 70억원 매칭해 ‘농식품 아이디어창업 펀드(가칭)’를 1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조기에 공격적인 투자기 이뤄질 수 있도록 수익성보다는 창의성 중심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민연태 농식품부 창조농식품정책관은 “창업펀드의 투자기준을 창의성, 우수아이디어 중심으로 설정하고 향후 펀드 수익이 나지 않아도 투자운용사에 성과보수를 지급하는 등 공격적으로 투자가 가능하게 펀드운용조건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펀드 투자조합의 성과보수 지급기준인 기준수익률은 0%로 정하고 펀드손실 발생시 농식품 모태펀드에서만 우선적으로 손실을 부담하도록 펀드 운용방식을 개선하게 된다.또 크라우드 펀딩업체가 농식품 벤처창업자에 더 지원할 수 있도록 농식품 벤처의 초기자본을 십시일반으로 조달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분투자형(신기술형) ▲기부후원형(현장중심형) ▲위탁생산형(농업연계형) 등의 펀딩 유형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대기업을 활용해 농식품 벤처가 혼자 힘으로는 직접 하기 힘든 소비트렌드 등 시장정보를 분석·제공하고 포장 디자인, 상품 네이밍, 스토리텔링 등 상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마케팅을 지원한다.

또한 우수식품 인증,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등과 관련된 절차를 간소화하고 농지규제 개선 등을 통해 6차 산업 등 농촌현장 창업 여건을 개선한다. 도시 청년 등이 농촌 현장 취업과 창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경로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했다. 창업지원을 위해 도시청년, 농과계 졸업생을 대상으로 프랑스나 일본처럼 현장연수 및 창업 초기에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이 외에도 기존 경영 컨설팅, 귀농지원자금, 2030 농지구매 및 알선, 주거지원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할 예정이다.

또한 도시 청년 등이 농업법인에 신규 정규직으로 취업할 경우 농식품부와 농진청 유사사업 등을 연계해 인턴십 지원 등 취업을 촉진·안정화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농식품 벤처에 대한 기준이 없어서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맞춤형 정책 개발과 지원 대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농식품 벤처 확인제도’를 도입한다. 또한 농업 분야 창업 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정책 개발 등을 전담하기 위한 ‘농식품 창업 및 투자유치 지원팀(가칭)’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농식품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해 2017년까지 30개의 농식품 스타 벤처나 우수 6차 산업자 등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전체 벤처기업(약 3만개)에서 약 5% 수준인 농식품 벤처기업 비중을 2020년에는 최대 10%까지 확대해 신규 창업 1800개, 약 1만 2000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ICT·BT, 문화 콘텐츠 등과 접목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청년 등 젊은 인력의 농업·농촌 유입을 통해 농업의 6차산업화가 더욱 촉진되고 농산업의 체질이 개선되고 농업이 미래성장 산업화되는데 큰 디딤돌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보람 기자 |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