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마케팅에서 제가 꼭 이루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사회에서 인정받는 정서를 만들 것입니다. 가족, 친구, 이웃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부정적인 인식을 바꿀 것입니다. 국회의원이 되어 직접 판매에 관련된 불편한 법을 몽땅 바꿀 것입니다. 보십시오. 제가 꼭 이룰 것입니다”

나동현사장은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가치, 노후대비에 탁월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아내를 따라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에 뛰어들었다.
아내는 이미 최고 직급자의 자격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파트너들은 나동현 사장을 스폰서로서 인정하지 않았다. 이미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만 얹은 꼴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환경을 극복하고자 사회에서 배웠던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해 조직을 장악해 나가기 시작했다. 네트워크마케팅에 관련된 서적과 신문, 매거진을 닥치는 대로 읽고 세미나에서 미친 듯이 강의했다. 강의가 끝난 후 파트너들과 일대일 미팅을 하면서 소통을 하기위해 최선을 다했다. 결국 일 년 정도 지난 뒤 파트너들은 나동현사장을 스폰서로서 예우를 했고 따르기 시작했지만 몇 달이 지나지 않아 다시 파트너들과 갈등이 생기기 시작했다. 나동현사장의 리더십에 불만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이유를 분석해보니 나동현사장의 언행에 가장 큰 문제가 있었다.

수직적 사고를 수평적 사고로 바꾸기
조직을 컨설팅하면서 가장 먼저 변화를 시키는 것은 리더들의 스피치 방법이다. 리더들의 습관화 되어 있는 스피치 내용이 조직의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치며 그 리더의 파트너들이 성장하면서 그대로 복제가 되기 때문이다. 리더가 갖추어야 될 조건에는 첫째, 명령이나 지시형태의 내용을 바꿔야 한다.
파트너들을 아랫사람으로 여겨 말할 때마다 이래라 저래라 하는 식으로 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습관을 바꿔야 한다.
또한 리더로서, 스폰서로서 노하우를 알려주고 이끌어 주는 입장이긴 하지만 파트너는 비즈니스를 함께 하는 동반자이자 팀의 동료로 대해야 한다.

둘째,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은 신용을 보여주며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런데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것은 파트너의 기대와 신뢰를 무너뜨려 파트너들을 무시하는 태도로 보여 질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이 현상은 파트너가 스폰서가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것이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의 차이다. 수직적 사고를 갖고 있는 리더는 늘 자신이 우두머리라는 생각 때문에 사용하는 언어가 명령이나 지시형이다. 그리고 약속을 자기 마음대로 생각한다. 수평적 사고를 갖고 있는 리더는 팀장이라는 생각 때문에 사용하는 언어가 배려심과 겸손함이 담겨있다. 또한 파트너와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한다.

 리더의 품격이 세상을 바꾼다
나동현사장은 말로 세상을 변화시키려 했다. 파트너들에게도 그런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말만으로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이 솔선수범해야만 사람들이 따를 수 있다.
먼저 품격 있는 리더가 되어 네트워크마케팅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보여주면 된다. 최고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일수록 말과 행동이 다르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 역시 다르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품격 있는 리더가 되려면 첫째,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다. 자신이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해서는 단 1%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언어만을 사용한다. 언어는 전염성이 강한 습성을 갖고 있다.
품격 있는 리더의 언어는 파트너나 고객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조직이 커질수록 그룹의 모든 사람들이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되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둘째, 말하는 것보다 경청을 많이 한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는 말을 많이 하는 리더일수록 약점이 많이 잡힌다. 강의할 때를 제외한 곳에서는 가능하면 말을 아끼는 것이 좋다. 오랜 세월 함께 손발을 맞춰 왔던 리더들 이외에 다른 사람들은 리더의 한 마디를 여러 가지로 해석을 하고 오해를 만드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말을 하게 되면 항상 원칙과 기본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한다. 때론 상대방이 융통성이 없는 사람이라고 여겨도 상관이 없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 그것이 옳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리더를 더욱 신뢰하게 될 테니까.

셋째, 여유 있는 생활을 한다. 리더는 바쁘다. 전국, 전 세계를 다니며 미팅을 한다. 그렇게 바쁘게 지내지만 사람을 만나면 여유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인생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상대방이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일이 다른 일과는 달리 사람을 만나 꿈을 전하고, 행복한 삶을 나누는 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품격은 개인의 철학과 문화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이 멋진 사업이라는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면 당신이 품격 있는 리더가 되면 된다. 그리고 당신의 파트너들이 당신처럼 품격 있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면 된다.

세상을 바꾸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 자신이 품격 있는 리더가 되면 된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