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활성화 대책을 15일 발표했다.

수출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우선 중국 전자상거래·내수시장 진출을 본격 추진한다. 중국 온라인 시장 공략을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온라인 몰 구축지원을 확대하고, 對中 온라인 판매 전문기업 내수기업간 매칭, 알리바바·징둥 등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력 등을 추진한다.

두 번째로 미국·아세안·중동 등 수출유망 지역에 대한 마케팅을 집중 지원한다. 경기호조를 보이고 있는 미국의 경우, 개인소비 증대와 시설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대형 온·오프라인 쇼핑몰에 소비재 공급채널을 구축하고, 글로벌기업과 협력을 통해 현지 부품 소싱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아세안 지역의 경우 한류 확산을 활용하여 한류스타와 수출기업이 연계해 신제품을 공동 제작하는 마케팅 플랫폼을 도입하고, 국가별 한류지수·유망품목 정보 등을 담은 한류활용지도를 제작·보급한다.

중동·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경우, 시장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상담회를 개최하고, 이란 제재완화에 대비해 우리 기업의 진출 확대 지원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비관세장벽 대응 등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지원을 강화한다. 비관세 장벽 대응을 위해 중국·아세안 등에 현지대응반을 구축하고,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 및 해외지사 대행사업 확대 등 현장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수출기업에 대한 무역보험 지원을 확대한다. 금년내 중소·중견기업에 총 43.5조원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하고, 수출기업 대상 무역보험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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