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물류시장에서 항공운송기업은 저유가로 실적이 개선된 반면, 내수 경쟁이 치열한 육상운송은 실적이 다소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최근 국내 물류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2014년 물류기업 경영성과 및 경영환경’을 조사한 결과, 항공운송사의 62.5%가 ‘전년 대비 경영실적이 좋아졌다’고 답한 반면, 육상운송은 ‘좋지 않았다’는 응답이 43.1%에 달했다.

실제 대한항공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과 거의 비슷했음에도 유류비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196억원 적자에서 3950억원 흑자로 돌아섰고, 한진해운도 지난 4분기 54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경영실적이 좋아졌다는 응답은 항공운송에 이어 ‘포워딩(33.3%)’, ‘택배(25.5%)’, ‘육상운송(24.1%)’, ‘해운운송(20.4%)’, ‘3PL(13.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저유가의 영향을 직접 받은 항공운송을 제외한 업종에서는 전년 대비 실적이 나빠졌다는 기업이 좋아졌다는 기업보다 많았다”며 “경쟁심화와 단가하락으로 성장세가 주춤한 국내 물류시장에서 유가라는 외부적 변수보다는 내수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와 경쟁심화에 따른 단가하락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기업(32.7%)은 부진요인으로 ‘내수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34.7%)’, ‘원가상승 등에 따른 수익성 악화(29.4%)’, ‘공급과잉에 의한 출혈경쟁(16.3%)’ 등을 지적했다. 

올해 경영성과에 대해서는 ‘지난해와 비슷할 것(55.0%)’이라는 응답이 과반을 차지한 가운데 ‘나빠질 것(24.7%)’이라는 답변이 ‘좋아질 것(20.3%)’이라는 응답을 다소 앞섰다.

올해 경영전략을 묻는 질문에는 ‘화주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 역량강화(26.6%)’, ‘기존 고객과의 안전한 거래관계 확립(26.6%)’, ‘다양한 수익모델 발굴(12.7%)’ 등을 차례로 꼽았다.

대한상의는 “최근 해외 직구·역직구 시장의 증가와 글로벌 유통기업의 물류시장 진출, 옴니채널 등 물류시장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시장의 변화에 발 맞춰 물류기업들도 기존 서비스 역량 강화에 더해 신규 해외시장 개척, 비즈니스 영역 확대 등 적극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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