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또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게 자금, 기술, 판로 등 지원

중소기업은 국가경제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청에서는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확장적 재정정책의 일환으로 올해 예산을 작년보다 12.6% 증가한 7조 9037억원 규모로 편성하고 다양한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 가운데 이미 여러해 전에 시행되고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이노비즈 제도와 메인비즈 제도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과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기업으로 육성하는 제도다.

이노비즈 제도
이노비즈란 Innovation(혁신)과 Business (경영)의 합성어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한다. 기술경쟁력과 미래성장성을 갖춘 중소기업을 지향하며, 기술경쟁력과 미래 성장가능성을 갖춘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발굴·선정해 자금, 기술, 판로 등 정부의 지원시책 연계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노비즈에 신청할 수 있는 기업은 업력 3년 이상의 정상가동중인 중소기업으로써 제조업, 건설업, 농업, 비제조업, 소프트웨어업, 바이오업, 환경업, 전문디자인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선정 기준은 업종별 기술혁신시스템평가(기술혁신능력,기술사업화능력,기술혁신 경영능력 등)에 의한 기술보증기금의 현장평가 결과 평가점수가 700점(1000점 만점) 이상이고, 개별기술 평가 결과가 B등급 이상인 기업이다. 선정 절차는 이노비즈넷(www.innobiz.net)에 접속해 기업등록을 한후 자가진단결과 650점 이상일 경우 현장평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현장평가에서 기술혁신시스템평가 700점(1000점 만점)이상 및 개별기술 평가결과 B등급 이상이면 된다. 참고로 특허, ISO인증,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면 인증 평가 시에 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메인비즈 제도
서비스업, 문화산업 등 비기술 분야 기업군에서 경영혁신활동으로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미래 성장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선정하여 자금, 기술, 판로 등 정부의 지원시책 연계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기업으로 육성하는 제도다. 업무수행방식·조직구조·영업활동 등에서 새로운 경영기법을 개발하거나 활동 중인 경영기법의 중요한 부분을 개선해 지속적인 기술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거나 경쟁력을 확보해 미래성장가능성이 있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이 메인비즈에 속한다.

메인비즈에 신청할 수 있는 기업은 업력 3년 이상의 정상가동중인 중소기업이며 선정 기준은 업력 3년을 기본요건으로 하며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의 경영혁신시스템 평가에 의한 현장평가 결과 평가점수가 700점(1000점 만점) 이상, 한국생산성본부의 생산성경영시스템평가에 의한 현장평가 결과 PMS 3등급 이상인 기업이다. 신청방법은 메인비즈넷(www.mainbiz.go.kr)에 접속해 기업등록을 하고 안내에 따라 온라인 자가진단을 실시한 후 평가 결과가 600점 이상이면 평가기관에서 현장평가 실시하게 된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모두 설립 후 3년이 지났다면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한 경우에도 신청 조건인 업력에 개인사업 기간이 포함된다.

이노비즈와 메인비즈 제도 외에도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녹색경영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혁신적으로 녹색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우수그린비즈로 선정하고 자금, 기술, 판로 등을 연계 지원하는 제도인 우수 그린비즈 선정제도도 있다. 우수 그린비즈는 중소기업으로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근로자 10인 이상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중소기업 그린넷 홈페이지(www.greenbiz.go.kr)에서 연중 신청가능하다. 지원 내용은 중소기업청 정책자금 융자 및 보증 우대와 특허출원시 우선심사, 공공기관 납품시 우대, 기술개발제품 성능인증 평가 우대, 수출계약·금융계약 손실보상, 방송광고료 70% 면제 등이 있다.

이영민 기자 |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