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파트너들은 왜 제 말을 잘 안 듣는지 모르겠어요? 사업을 한다고 시작했으면 사업가답게 행동해야 하는데, 부업을 하는 것도 아니고 소비회원도 아니고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일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성공하려면 제 말이라도 잘 들어야 할 텐데, 대답만 잘하고 행동은 하지 않으니 정말 답답해 미치겠습니다. 게다가 일을 좀 하겠다 싶었던 사람도 몇 달 못가서 집으로 들어가 버리니 누구를 믿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미국에서 이민생활을 하고 있는 친구로부터 네트워크마케팅을 소개받은 고연희씨. 친구의 정보를 듣고 그 회사가 한국에 오픈하자마자 회원이 되었고, 시간을 내어 부지런히 회사로 배우러 다녔다. 

스폰서는 미국에 있고, 네트워크마케팅 경험도 없으니 회사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태였다. 일주일에 한 번씩 회사 직원이 나와 설명회하는 것을 도와주었고, 고연희씨는 열심히 배운지 한 달 만에 혼자서 설명회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고연희씨는 네트워크마케팅보다는 판매 중심의 일만을 해왔다는 것을 알게 됐다. 오로지 제품이 좋아서 제품 판매를 할 수 있는 회원을 모집하는 것과 파트너들이 자신처럼 열심히 회원을 모집하고 설명회를 주최하기를 바란 것이다.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니었지만, 파트너들도 모두 고연희씨 자신과 같아야 된다는 생각이 파트너들을 힘들게 했던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나이가 많은 파트너를 아래 사람 다루듯이 하고, 파트너들을 직원처럼 대하는 태도가 심각한 갈등을 불러 일으켰다는 것이다.       

“고연희 사장님, 네트워크마케팅은 일반 판매사업과 많이 다릅니다.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합니다. 경험, 지식, 환경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조직을 이루기 때문에 생각과 행동이 모두 다릅니다. 파트너들의 생각과 행동을 공동의 목표에 집중하도록 하려면 우선 고연희 사장님의 자세가 달라져야 합니다. 즉, 고연희 사장님의 태도가 바뀌어야 합니다. 그러면 파트너들도 달라질 것입니다.”  

초보 네트워커에게 가장 큰 무기는 좋은 제품이다. 회원모집을 하는데 그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홈 미팅, 홈 파티 등과 같은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쉽고, 편하게 제품으로 다가서고 회원가입도 권유하고 있다. 그런데 그렇게 쉽고 편하게 시작하고 회원이 된 후에도 그 방법만 계속 반복한다면 조직은 성장하기 어렵다. 소비자나 회원은 늘어날 수 있어도 네트워크마케팅의 매력적인 조직 성장과는 동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사업자를 양성하는 미팅이나 세미나, 트레이닝이 있는 것이다. 그런 미팅이나 세미나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내용이 ‘사업자의 자세’ 또는 ‘리더의 자세’이다.

이쯤이면 ‘도대체 좋은 제품을 많이 전달만 하면 되는 것이지, 무슨 자세가 필요하단 말이야?’라고 미팅과 세미나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는 사람이 나올 법하다. 그런데 미안하지만 그것이 전부이다. 즉 사업자의 자세, 리더의 자세가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20여 년간 업계에 있으면서 사람들이 변화되는 것을 그 누구보다도 많이 봐왔다. 현재 각 회사 탑 리더들의 초보 네트워커 때 모습이 사업이 성장하면서 변해온 것을. 또 변해야 하는 데 변화를 거부한 리더가 한순간 비참하게 몰락하는 과정을.

초보 네트워커 시기엔 좋은 회사, 좋은 제품만으로도 승부를 걸 수 있지만, 조직을 이끄는 사업자 또는 리더가 된 후부터는 인성과 솔선수범이 가장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사업자(리더)의 자세이다. 

결과적으로,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현재 성공한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나 조직은 정직하고 좋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다는 것이고, 단기간에 반짝하고 사라졌던 회사나 조직은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다. 물론 구성원 100퍼센트가 그런 것은 아니고, 비율이 많다는 것이다.

 

 

리더의 자세
초보네트워커 때 보고, 듣고, 배운 스폰서(리더)의 모든 것이 그 사람의 비즈니스 자세를 결정한다. 스폰서와 함께 평생을 가든, 아니면 갈등으로 헤어져 다른 일을 하든지 그 영향력은 매우 크게 작용한다. 그래서 리더는 매사 언행에 신경을 써야하고 긴장을 해야 한다.

리더의 자세를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실천해야 할 것이 있다. 우선 첫 번째는, 매일 아침 정신을 맑게 하는 시간을 갖는다. 명상이나 요가, 독서로 걱정, 근심, 고민을 다 털어내고 머리 속을 투명하게 만든다.

두 번째는 목소리를 편안하면서도 명쾌하게 만든다. 쉽게 흥분하거나 너무 낮은 목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조절을 잘한다. 감정이 많이 이입되면 쉽게 흥분하고, 그런 현상이 반복되면 목소리는 금방 쉬어버린다. 차분하면서도 힘 있는 목소리는 파트너들에게 신뢰감과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느끼게 해 준다.

세 번째는 약속시간을 철저하게 지킨다. 리더에게 주어진 시간은 개인의 시간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과 연계된 공인의 시간이다. 마치 연극이나 콘서트의 수많은 관객과 팬들 앞에 서는 주인공처럼, 리더는 파트너 또는 고객과 만나는 시간과 미팅이나 세미나의 약속시간을 소홀히 대해서는 절대 안 된다.

네 번째는 언어를 적절하게 구사한다. 파트너가 아래 사람이 아니고,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귀하게 여긴다. 파트너는 행복한 인생을 함께 만들어가는 성공 파트너이다. 말 한마디로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말 한마디로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기도 한다.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생각이다. 파트너는 스폰서가 자신을 사랑하는지, 무시하는지 다 느낄 수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제품이 명품이어야 마음껏 전달할 수 있는 것처럼, 리더의 자세가 명품 네트워커이면 파트너들은 예상고객들에게 마음껏 자랑할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이 모여 이룬 조직이 명품그룹이 되는 것이고, 그런 명품그룹을 떠나고 싶어 하는 파트너는 없을 것이다. 명심하라! 명품 네트워커는 자세가 전부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