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남아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유통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국내 물류기업들이 해외유통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지난 13일 발표한 ‘해외진출 물류기업 현황 및 애로실태 조사’에 따르면, 올해 해외진출 물류기업의 화주기업 비중이 제조업 72.3%, 유통업 22.7%로 2012년보다 유통업체 비중이 2.6배 이상 늘어났다. 2년 전 화주기업 비중은 제조업 90.6%, 유통업 8.7%로 물류 거래 대부분이 제조업 위주로 이뤄졌다. 이는 국내 물류기업이 주로 진출하고 있는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유통시장이 최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소매시장 매출액은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11.1%씩 증가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그동안 물류업계가 제조업체의 수출입 및 부품조달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주력했으나 최근 중국·동남아시아 지역의 소비시장이 성장하면서 대형마트, 인터넷, 홈쇼핑 등을 비롯한 유통업 화주의 물류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어난데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물류기업의 유통업체 거래비중 상승은 현지 시장의 경영환경 변화와도 맞물린다. 현지 시장서 겪는 어려움으로 기업들은 ‘물동량 확보의 불확실성(40.4%)’을 가장 많이 꼽을 만큼 제조업 일변도의 거래선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대한상의는 “세계 경기침체로 제조업 물동량이 크게 늘어나지 못하면서 물류업체들도 거래선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제조업 경기의 더딘 회복세에 비해 소매유통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물류기업들은 유통시장을 통한 물동량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향후 물류기업 진출이 유망한 지역으로 기업들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26.8%)’를 가장 많이 꼽은 가운데 ‘중국(18.0%)’, ‘중동(11.0%)’, ‘러시아·중앙아시아(11.7%)’ 등 주로 아시아시장을 꼽았다. 반면, ‘아프리카(7.0%)’, ‘중남미(5.2%)’, ‘북미(3.5%)’, ‘유럽(2.9%)’ 등을 꼽은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대한상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물류시장 성장률은 최근 3년간 15.5%로 글로벌 평균 8.5%에 비해 크게 높은 수준”이라며 “중국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물류시장은 매우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