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일 ‘물류산업 트렌드 변화와 물류기업 대응방안’ 보고서를 통해 “업계간 경쟁심화로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물류업계가 성장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1조원 시대를 연 해외직구 시장을 새로운 성장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가 건수로는 1116만건, 금액으로는 1조1029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올해도 8월 기준 건수로는 988만건, 금액은 1조원을 돌파하며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상의는 물류업계가 해외직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항공과 해운을 동시 운영하는 복합운송능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해외직구 물량의 99.5%는 항공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그러나 부피 및 중량이 크고 유행에 덜 민감한 품목인 가전제품, 가구류, 장난감 등의 직구비율이 증대되면서 해상운송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대한상의는 “해상운송이 항공운송에 비해 약 60%의 비용절감효과가 있다”며 “유행에 민감한 의류, 패션잡화 등 빠른 배송이 필요한 품목은 항공운송을, 배송일에 상대적으로 구애받지 않은 제품은 해상운송을 사용해 물류비용을 절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해외직구가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은 만큼 국내 제품 수요가 큰 중국, 동남아시아 등을 대상으로 역직구 시장 확대에도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역직구란 해외고객이 국내 쇼핑몰에서 국내 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으로 국내입장에서 해외직구는 해외상품의 구매를, 역직구는 국내제품의 해외 직접 판매를 뜻한다.

실제 지난해 중국의 해외직구 규모는 우리나라의 35배에 달하는 352억 달러에 이르며, 2018년에는 지금의 4배인 12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역직구 시장 활성화에 대비해 물류기업은 배송대행 및 구매대행을 비롯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 물량을 운송하기 위한 해외배송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상의는 조언했다. 또한 물류기업들이 가진 기존 해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국내 중소 제조·유통기업들과 연계해 역직구 시장을 공략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