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방송, 상세한 상품 설명, 편리한 주문방법 등의 장점 때문에 TV홈쇼핑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관련 소비자불만·피해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2011년 272건에서 2013년 374건으로 37.5% 증가하는 등 최근 3년간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최근 전했다.

최근 3년(2011년~2013년)간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피해 926건을 분석한 결과, ‘품질이 불량하거나, 부실한 A/S’가 414건(44.7%)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계약해지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부과’하는 사례가 156건(16.8%), ‘광고내용이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144건(15.6%), ‘부작용 발생 등 안전’ 관련 피해가 50건(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TV홈쇼핑을 이용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품목이 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동안 TV홈쇼핑 관련 소비자 피해 가운데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으로 총 65건(7.0%)이 접수됐다. 이어 피해가 많이 발생한 품목은 ▲의류 56건(6.0%) ▲정수기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이었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은 질병·상해보험으로 전체 보험피해 건수의 84.6%인 55건을 차지했다. 주요 피해 사례는 ▲보험 가입 시 계약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불리한 사실 미설명 ▲보험가입은 쉽게 승인하고 보험금 지급 시 가입 조건이 되지 않음을 이유로 지급 거절 ▲보험상담만 받아도 사은품을 준다고 하였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었다.

소비자원은 “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파는 방식인 홈슈랑스(homesurance)는 국내가 유일하다”며 “해외의 경우 불완전 판매에 따른 배상책임 등의 문제로 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판매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TV홈쇼핑 사업자의 품질보증책임을 강화하고, 광고내용을 일정기간 보존해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열람할 수 있게 하는 등 TV홈쇼핑 보험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관계당국에 건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TV홈쇼핑은 구입한 상품에 품질이나 A/S 등의 문제가 있어도 TV홈쇼핑사가 판매의뢰자인 사업자에게 책임을 미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TV홈쇼핑을 통한 보험상품 구입에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