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으로 밝혀진 겨우살이의 신비>

겨우살이의 세계적 권위자 김종배 한동대학교 명예교수가 본인의 20년 연구 업적을 한권의 책으로 엮어내 관심을 끌고 있다. 김교수의 저서 <과학으로 밝혀진 겨우살이의 신비>에서는 기존 항암효과와 당뇨예방의 영초로 알려진 한국산 겨우살이에서 세계 최초로 생명 연장 및 운동력 증진 효능을 밝혀냈다. 이 책에서 그 귀중한 이론을 공개하고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오랜 염원이다. 이제 기대 수명 100살은 헛된 희망이 아닌 실현 가능한 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람들이 건강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 중 하나다.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반영하듯 시중에는 수많은 건강 기능성 식품이 유행처럼 번지다 사라지곤 한다.

과학적으로 검증된 효능
문제는 건강 기능성 식품의 효능이다. 경험적으로 느끼는 효능이 아닌 과학적으로 검증된 효능 말이다.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는 인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효능에 있어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기생하여 자라는 나무로, 스스로 광합성을 통해 영양분을 만드는 일종의 반기생 나무다. 현재 우리나라보다 외국, 특히 독일이나 스위스 등 유럽 지역에서 더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인삼 같은 존재다.

 최근에는 케이블 방송, 신문은 물론 여러 책자에서 겨우살이의 효능에 대해 다루고 있다. 

겨우살이의 최대 장점은 각종 질병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는 점이다. 겨우살이는 외국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항암제, 건강 기능성 식품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기능성 식품은 약이 아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다양한 효능을 지닌 것이 좋다. 겨우살이는 당뇨를 비롯하여, 고혈압에 효능이 있으며, 면역 증강 효과, 항암 효과, 황산화 효과, 기초 대사율 증가 효과, 항치매 효과, 근기능 위축 억제, 항비만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얼핏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지지만 각 효능에 대한 확실한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겨우살이에 관한 과학적 연구 성과
필자는 한국산 겨우살이에 대한 연구는 자신이 가장 먼저 시작하였고, 가장 많은 연구 자료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그리고 한국산 겨우살이를 연구하는 20년 동안 한 해도 빠짐없이 정부 연구비를 수혜 받았다. 또한 겨우살이 추출물을 식품 첨가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허가를 식약청으로부터 최초로 받았다. 이로써 겨우살이가 식품 첨가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겨우살이에 관한 연구를 보다 활성화시키는 데에 획기적인 영향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겨우살이 추출물에 대한 경구 투여에 의한 안전성 독성시험을 정부 지원금으로 공식적으로 수행하여 안전하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이로서 겨우살이에 대한 연구에 있어 한 차원 높은 연구와 활용 범위를 넓히는 기반을 확립하였다.

한국산 겨우살이 추출물과 렉틴 성분이 강한 항암 활성이 있음도 입증하였다. 이와 함께 겨우살이 추출물의 강한 항암 활성을 동물실험과 식품 첨가로 입증하여 여러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다른 기존 항암제와 병용 투여하였을 때 상승효과가 있음을 밝힌 것도 큰 성과이다. 겨우살이를 항암제로 사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직접적인 항암 효과보다 오히려 항암 보조제로서의 사용이 기대된다. 즉 면역 기능 강화, 항당뇨, 운동력 증진, 항비만, 기초대사율 증가, 통증 완화 등의 효능도 함께 지니는 다기능성 항암제, 또는 보조제로서 삶의 질을 높이는 약으로의 활용이 더욱 기대된다.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대부분의 겨우살이에 관한 연구는 항암과 면역 활성에 대한 것이었다. 필자는 이외에 대사 작용과 관련된 여러 생리 활성이 있음을 세계 최초로 밝혀 겨우살이에 관한 연구에 새로운 차원의 길을 열었다. 이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앞서 가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연구 결과를 냈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