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성장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의 48가지 공통점

국제 금융시장을 주도하는 투자은행 골드만 삭스, 글로벌 기업의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전설의 컨설팅펌 맥킨지,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는 MBA 명문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이 세 곳은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직장이자 교육기관으로, 전 세계 상위 1퍼센트 인재들에게만 허락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이곳에서 활약하는 사람들에게는 과연 어떤 능력, 어떤 공통점이 있는 걸까?

이 책의 저자는 골드만 삭스와 맥킨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모두 거치며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 공부하고 경쟁하면서 그들만의 공통된 사고방식과 가치관, 업무 방식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더 큰 목표를 꿈꾸며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들을 위해 직접 경험한 세계 톱클래스 인재들의 공통점을 한 권의 책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에 상세히 담아냈다.

안정된 지위와 경제적 수입이 보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성장의 노력을 멈추지 않으며 어떠한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그들의 공통점은 바로 ‘기본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최고의 직장을 위해 끊임없이 외국어 공부를 하고 자격증 시험을 치르며 화려한 스펙을 쌓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세계에서 1, 2위로 손꼽히는 최고의 조직, 최고의 팀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결코 화려한 스펙이나 경험이 아니라 누구나 알고 있으면서도 쉽게 지나치고 있는 ‘기본’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유창한 영어 실력보다 엘리베이터에서 남을 먼저 내리게 하는 여유를 왜 더 높게 평가하는지, 메일의 회신 속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퇴근 전 5분간의 책상 정리가 얼마나 업무에 큰 영향을 주는지 등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반드시 ‘기본’을 지키고자 하는 그들의 노력이 바로 최고의 성과를 내고 멈추지 않는 성장을 가능케 만든 원동력이라고 말한다. 골드만 삭스, 맥킨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이름만 들어도 가슴 설레는 그들의 비즈니스 성공 신화는 작은 ‘기본’에서 출발했으며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기본’을 놓치지 않음으로써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의 중요성을 깨달은 저자는 자신이 겪었던 실제 비즈니스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그 어떤 것보다 소중히 여기는 기본을 설명하고, 어떻게 그 기본을 활용해야 제대로 빛을 발할 수 있는지까지도 상세히 알려준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골드만 삭스와 맥킨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중요시하는 ‘기본’의 원칙은 물론 각각의 특성에 따른 노하우까지 모두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시장을 분석하는 통찰력과 과감한 실행력을 중요시하는 골드만 삭스에서는 강도 높은 업무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 설정’을 중요시한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맥킨지에서는 읽은 시간의 세 배를 투자해 사고하는 맥킨지만의 독특한 독서법부터 단 5분 투자로 일의 성과를 높이는 실행법, 모든 기업에서 인정한 자료 만들기 비법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는 정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내는 사고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단기간에 인간관계를 구축해가는 노하우, 일과 인생의 조화를 이뤄내는 자기관리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