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10명중 4명은 하나의 상품을 구매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이용하는 이른바 ‘크로스오버 쇼핑(Cross-over shopping)'을 해본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수도권 및 6대 광역시 소비자 3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오프라인 쇼핑 융합에 따른 소비행태 조사’에 따르면, ‘상품 구매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3.2%가 ‘있다’고 답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47.2%로 남성(39.1%)보다 많았고,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각각 56.1%, 52.3%로 타 연령층보다 높게 나타났다.

크로스오버 쇼핑족들의 구체적인 구매방법으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 비교 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는 응답이 53.7%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으로 상품비교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다’는 답변도 41.0%에 달했다.

크로스오버 쇼핑을 통해 구입한 품목으로는 ‘의류·패션(52.2%)’이 가장 많았고 이어 ‘전자제품(17.2%)’, ‘생활용품(9.0%)’, ‘스포츠용품(6.7%)’, ‘도서·음반(3.7%)’, ‘가구(3.7%)’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20~30대 젊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한가지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가격과 품질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여러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소비행태가 점점 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크로스오버 쇼핑의 장점으로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가격에 대한 만족(47.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품질에 대한 만족(26.1%)’, ‘다양한 상품 비교(22.4%)’, ‘세부 필요사항 충족(3.0%)’, ‘희소한 상품 구매(0.7%)’ 등을 차례로 들었다.

향후 크로스오버 쇼핑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경험자의 79.9%가 ‘늘릴 것’이라고 답한 반면, ‘줄이겠다’는 응답은 0.7%에 불과해 크로스오버 쇼핑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소비자들의 온·오프라인별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쇼핑(60.6%)을 온라인(27.7%) 보다 선호하고 있었고, 구매금액 비중도 오프라인(64.9%)이 온라인(35.1%)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융합하는 크로스오버 쇼핑이 향후 유통시장의 변화를 이끄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며 “온라인업체들은 오프라인매장을 통해 상품의 전시기능을 강화해 품질에 대한 소비자신뢰를 높여야 하고, 오프라인업체들은 온라인채널로 구매하더라도 동일한 가격과 품질을 보장해 줘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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