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다단계판매업체와 방문판매업체에 대해 점검에 나선다.
서울시는 민생침해사범 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다단계판매업체 10곳, 방문판매업체 250곳 등 민원유발ㆍ위반혐의업체 260곳을 6월13일부터 29일까지 지도ㆍ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대학생, 취업준비자 등이 불법 다단계판매업체 및 방문판매업체의 유혹에 빠져 피해를 입고 있어, 시와 자치구는 점검반을 편성해 지도점검을 실시하게 됐다고 서울시측은 설명했다.

시와 25개 자치구가 점검반(2인 1조)을 편성해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법 위반 업체에 대해 행정처분을 적극 실시 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등록(신고)사항 변경신고 의무준수여부 ▲계약서 기재사항 준수여부 ▲의무부과행위금지 준수여부 ▲청약철회 의무 준수여부 등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대한 준수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 밖에도 지난 3월부터 활동 중인 소비자단체 회원, 대학생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다단계판매업 및 방문판매업 모니터링단이 업체의 불법행위에 상시 감시하고 있다.

모니터링단은 블로그, 카페, 포털 등을 통해 불법행위 모니터링하고, 피해자의 구체적 진술 등을 확보해 제보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모니터링단 활동 결과를 토대로 위반혐의업체에 대해 현장 지도감독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지도ㆍ감독으로 서민피해 줄이고, 업체의 건전한 발전 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는 다단계판매업체 및 방문판매업체로 인한 소비자피해신고를 위해 온ㆍ오프라인 피해신고센터 운영하고 있으며, 피해사전예방을 위해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 및 홍보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