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신청, 체험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돼

 샘플링을 통한 제품 체험은 많은 업계에서 선호하는 마케팅 툴 중 하나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무료로 체험 해본 뒤 제품 구입으로 이뤄지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너나 할 것 없이 너무나도 많은 브랜드가 샘플링을 진행하고 있어 평범한 샘플링으로는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어려워졌다.

이에 뷰티업계는 최근 다양하고 독특한 샘플링을 통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기존에는 적은 용량(1㎖~3㎖)으로 이뤄진 샘플을 다량 배포하는 것에서 그쳤다면 최근에는 소비자가 체험하고 싶은 제품의 샘플을 직접 신청하거나 기존에 갖고 있던 제품과 교환하고, 체험단을 뽑아서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

샘플 용량 또한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해볼 수 있도록 대용량이나 정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갖고 싶은 샘플 직접 신청한다
과거에는 소비자에게 무작위로 샘플을 제공했다면 최근에는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제품의 샘플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참존은 매월 참존 온라인 쇼핑몰(http://shop.charmzone.co.kr)에서 샘플신청을 하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샘플링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샘플 신청을 위한 카테고리가 마련돼 있어 회원가입 후 샘플 신청란에 신청 사연을 적어서 등록하면 매달 당첨자에 한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샘플을 보내준다.

회사 관계자는 “꾸준한 샘플링을 통해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의 입소문으로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다”며 “기존의 샘플링보다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도 사례도 더 많다”고 전했다.

리리코스는 매월 ‘이달의 체험 제품’을 정해 제품 신청을 받고 있다. 이벤트 페이지에 제품 신청 사연을 적으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제품 사용 후기는 추후에 브랜드 매거진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주름과 늘어진 모공을 케어하는 고농축 주름 개선 기능성 프로그램 ‘마린 링클 리페어 큐어 EX’로 체험 행사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다 쓴 제품, 정품으로 교환해줘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 가져가면 포인트나 샘플을 증정하는 이벤트는 이젠 쉽게 볼 수 있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리뉴얼이나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를 하기 위해 제품 교환 이벤트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리뉴얼 되기 전 제품이나 모두 사용한 제품 용기를 가지고 매장을 방문하면 정품 용량의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방식의 샘플링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며 “이는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를 보다 쉽게 알 수 있어 많은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샤는 다 쓴 비비크림을 가져오면 ‘M 시그너처 리얼 컴플릿 비비크림(20g)’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뷰티넷에서 이벤트에 응모하고 당첨되면 응모시 작성했던 비비크림 공병을 가지고 수령 매장에 방문해 모바일 쿠폰번호와 본인 확인 후 제품을 수령하면 된다. 

이에 앞서 이니스프리는 베스트셀러 아이템인 ‘미네랄 멜팅 파운데이션’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뉴 미네랄 멜팅 파운데이션’ 출시를 맞아 교환 이벤트를 진행했다. 기존 미네랄 멜팅 파운데이션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이니스프리 홈페이지를 통해 교환 이벤트를 신청하면 신제품으로 교환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SNS를 통한 대규모 체험단 모집
최근에는 새로운 이슈가 있거나 신제품이 출시될 때 대규모 샘플링을 진행하고 있다. 적게는 10명에서 100명까지 진행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많게는 10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

이러한 대규모 샘플링은 제품 체험단 모집이나 브랜드의 공식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해 진행되는데, 사용 후 자신의 블로그나 SNS에 후기를 남겨 더욱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더페이스샵은 ‘스밈 광채 보습 에센스’ 출시를 기념해 정품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단 1000명을 모집하고 있다. 정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 일 뿐 아니라 사용 뒤 체험 후기를 작성하는 사람 중 우수 후기 작성자에게 순금 용(7.5g), 백화점 상품권(10만원) 등 푸짐한 경품도 증정한다.

‘에스티로더’는 에스티로더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사이버화이트 브릴리언트 셀’을 체험할 수 있는 샘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총 5000명에게 제품 샘플(4㎖)을 증정한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