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포인트로 상품권 교환… 경제적인 소비문화 도모

커피, 음료수 자판기부터 팝콘·즉석 복권·티켓 발권기 등.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자판기가 있다. 이러한 자판기가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상품 판매만 하던 것에서 서비스까지 판매하는 것으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는 것. 대표적으로 티켓 자동발매기, 주차요금 자동지불기, 민원서류 및 각종 증명서 자동발급기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가장 눈에 띠는 것은 SNG(주)의 멀티키오스크 ‘콘박스(CONBOX-100)’. 키오스크란 멀티미디어 무인자동화기기로 공공장소 또는 매장 등에 설치, 간단한 메뉴조작만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콘박스’에서는 할인쿠폰, 상품권교환 및 판매, 지역상권 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포인트 결제시스템 도입·1.5억 흡수
매년 소멸되는 카드 포인트는 약 1조5천억원. 포인트를 사용하려고 해도 포인트가 분산돼 있어 어려움이 있고 중복할인 및 포인트 사용 규제가 많아 사용빈도는 낮을 수밖에 없다. 또 카드사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에선 ‘구입할 만한’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고 포인트 유효기간도 2~3년 정도라 어느 순간 소멸돼버려 괜히 현금을 날리는 것처럼 아깝다.

‘콘박스’는 이러한 신용카드 포인트를 손쉽게 현금화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카드 포인트로 상품권을 교환할 수 있는 것. 해당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카드리더기에 넣으면 마일리지 포인트가 조회된다. 하단에 ‘상품권 포인트 교환’ 버튼을 선택하면 원하는 상품권으로 손쉽게 교환할 수 있다. 1포인트당 1원으로, 5000포인트 단위로 상품권 교환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로 백화점 상품권 구매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백화점 상품권은 현금이나 법인카드로만 구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콘박스’에서는 10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할 수 있고 신용할부도 가능하다. 

인근 업체와 제휴마케팅도 가능

인근 업체와 제휴마케팅도 가능‘콘박스’는 46인치의 대형 터치스크린과 프린터기, 싸인 패드, 카드리더기 등 첨단 기기들이 장착된 최신장비이다. 기기 화면 상단에는 ‘플래시 배너광고’가 있어 인근 상점들은 이벤트 안내나 공지사항, 상품홍보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역별, 업종별 특화된 장소에 따라 다르게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수의 소비채널도 확보할 수 있다.

 현재 ‘콘박스’는 성신여대, 홍익대 등을 비롯한 대학가부터 지하철, 극장, 공공장소 등 다양한 시설물 또는 문화공간에 설치, 운영 중이고 전국 800여 곳에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과거 쿠폰북 방식이 아닌 대형 터치스크린 방식이라 젊은 층뿐 만 아니라 중년층들도 주변 상점에서 제공하는 각종 쿠폰을 현장에서 쉽게 출력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SNG(주) 관계자는 “인테리어나 음식종류, 기타정보 등의 상세정보를 바로 확인 후 출력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비용 대비 매출효과가 커서 상점들로부터 환영받고 있다”며 “광고문의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시범운영으로 안정성 입증
자판기 사업은 경제가 불황일수록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점포 임대료 없이 1천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고 인건비가 들지 않기 때문이다. 또 상품만 제때 채우고 자판기 관리만 잘하면 자판기는 알아서 수익을 낸다. 하지만 자판기 사업을 할 때 꼭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설치 장소’다.

직장인이 많이 오가는 건물에 자판기를 설치하는 것과 한적한 공원에 자판기를 설치했을 때 이익은 확연히 차이난다. 개인이 직접 중고 자판기를 사서 장소를 물색하고 설치하려면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다. 

‘콘박스’를 운영하는 SNG(주)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상권분석, 예상수익분석, 입지분석, 운영자금 조달 및 지원 등을 전문가를 통해 직접 실시하고 있다. 설치 장소도 영화관과 대학주변 등 유동인구가 많은 800여 곳을 이미 선점, 계약해놓은 상태다.

뿐만 아니라 3년 전부터 이마트 본점과 연수점, 분당점 등에서 시범서비스를 실시해 안정성을 검증 받았으며 운영, 영업, 관리 등의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수익이 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차후에는 기프트카드나 소액대출 등 전자화폐 서비스도 개시할 예정이다.

SNG(주)의 키오스크 ‘콘박스’에 대한 운영지사 상담은 본사로 전화하면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다. 문의전화 1661-2370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