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들은 상조서비스 계약 및 이용절차 안내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반면, 가격 대비 품질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의 온라인 상품정보 포털 사이트인 T-gate(http://www.tgate.or.kr)에서는 최근 고객불입금 기준 상위 업체에 대한 ‘상조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보람상조, 현대종합상조, 한라상조, 동아상조, 대구상조, 국민상조 등 고객불입금 규모 상위 7개사에서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은 적 있는 소비자 1001명(각 사별 14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5개 조사 항목 중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부분은 7개사 평균 65.4점으로 ‘계약·이용절차 안내’가 꼽혔다. 그 뒤를 이어 ‘장례절차 안내지도(62.5점)’, ‘인적서비스’(61.2점), ‘장례용품 등 물적서비스’(59.9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품질대비 가격만족도’가 57.2점으로 가장 낮았다.

상조회에 계약 당시 계약조건의 설명정도, 전반적 이용절차의 편리성 등 계약·이용절차 안내 만족도에 대한 평가에서는 현대종합상조(68.1점), 국민상조(66.7점), 한라상조(66.0점) 등이 평균(65.4점)이상이었다. 또 장례절차 진행 서비스 만족도는 한라상조(64.8점)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다음은 현대종합상조(64.7점), 동아상조(64.3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적 서비스 만족도는 현대종합상조(63.2점)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국민상조(62.6점), 한라상조(61.4점)가 뒤를 이었다. 현대종합상조는 ▲직원 친절성 ▲쉽게 찾을 수 있음 ▲영구차 기사 ▲입관 및 염습 작업 직원 ▲음식 서빙 체계적·전문적 등의 측면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입관 및 염습 작업시 매우 전문적이고 세심함 ▲음식 서빙 요원 친절성 등의 요인은 국민상조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상조업체가 제공한 장례용품에 대한 만족도는 국민상조(62.6점), 현대종합상조(61.8점), 보람상조(61.2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품질 대비 가격 만족도는 57.2점으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가운데 한라상조가 61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으며, 동아상조(60점), 국민상조(58.9점), 현대종합상조(58.1점) 등이 평균(57.2점)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한편, 응답자들 중 타인에게 꼭 추천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국민상조가 79.8%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현대종합상조(76.9%), 한라상조(73.4%), 보람상조(70.0%)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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