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기술


사람은 누구나 궁극적으로 성공하고 싶고, 행복해지고 싶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행복과 성공에 다른 사람들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 깊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여기 성공한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분명 대인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자신의 정의하는 행복이 현재 그가 맺고 있는 여러 관계에 많은 부분 의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가 좋아야하며, 사람들을 내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저자는 이것이 이기적인 행동이 아니라고 말한다. 성공적인 인간관계란 내 것도 얻으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어떻게 자연스럽고 현명하게 이러한 인간관계의 기브 앤드 테이크(give and take)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책이다.

‘진정 성공한 사람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사람을 잘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는 이 책 속의 한 구절은 이 책이 지향하는 메인 테마이자 현재를 살아가는 독자들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나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유의하지 않고는 이제 더 이상 행복이나 성공을 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출간 이후 인간관계론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로, 톰 버틀러 보던이 쓴 ‘50권의 성공철학 고전(50 Success Classics)’에 소개되기도 한 이 책은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인간관계의 각종 어려움을 사례별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명쾌한 해법을 제시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읽는 법에 관해 차분히 설명한다. 더 나아가 이 시대가 진정으로 요구하는 테크닉인 ‘아부하지 않고도 타인을 내 편으로 만드는 세련된 기술’을 자세히 알려준다.

특히 미국에서 1965년 최고의 세일즈맨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인물로 수많은 ‘인간관계 클리닉’과 제너럴 일렉트릭, 존슨앤드존슨 등의 대기업 세미나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승리 하는 법’을 설파하며 인간관계의 최고 전문가로서 명성을 쌓아온 저자는 그가 직접 고안한 이론이 아닌, 그의 인간관계 클리닉을 통해 실험을 거쳐 검증 받은 방법론과 테크닉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인간관계의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버리는 책이다. 이 책은 단순 명료하며, 적용하기 쉽고, 실용적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싶다면 인간 본성을 이용해 접근하라고 조언하며, 인간관계에 관련된 갖가지 세밀한 인간 본성을 속속들이 분석하고 설명해 준다. 또 다른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나 자신임을 강조하면서 수용과 인정, 중시 등 다른 사람들을 자신에게 끌어들이는 세 가지 비밀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설명한다. 이 외 다른 사람들을 나의 관점으로 보게 하는 방법과 상대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비법 등 이 책에 실린 다양한 기술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인간관계 테크닉이 아닐 수 없다.

이 시대는 당신의 주변을 감싸는, 북적거리는 사람들이 당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세상이다. 사람들 간 네트워킹이 곧 성공의 열쇠다. 오늘부터라도 그들을 소중히 하고, 그들과 함께 행복하며,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성공의 길로 들어서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가치 있는 조언과 아이디어를 얻기 바란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