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 가장 매력적인 프로페셔널, 손석희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 1위, 대학생이 가장 닮고 싶은 인물 1위, 시민단체와 전문가 그룹이 가장 좋아하는 언론인, 대한민국 방송대상 ‘아나운서 대상’ 수상… 언론인 손석희에 대한 수식어들이다. 손석희, 그는 분명 우리 시대를 상징하는 가장 매력적인 아이콘 중 하나다.

우리 시대의 대표적 시사 프로그램으로 ‘시선집중’과 ‘100분토론’을 꼽는 데 이의를 달 사람은 없다. 10년 가까이 한결같은 이미지로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아온 손석희는 우리가 가장 닮고 싶은 롤 모델로서 폭넓은 지지와 신뢰를 받고 있다. 손석희를 우리 시대의 가장 매력적인 아이콘으로 자리 잡게 한 비결은 무엇일까.

먼저 그의 빈틈없이 철저한 자기관리를 꼽을 수 있다. 처음과 끝이 언제나 한결같은 사람,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 끊임없이 가진 자의 권력을 경계하고 소외된 이웃에 대한 배려를 결코 잊지 않는 원칙과 소신을 가진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수십 년간 훼손됨 없이 유지되어 온 결과, 손석희는 우리의 삶과 일에 가장 유력한 스타일을 창출해냈다. 또한 그는 다른 사람들이 흉내 내기 어려운 그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창출해 냈다. 사람들은 손석희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손석희가 창출한 ‘스타일’에 열광한다. 굽힘 없는 원칙과 소신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을 가장 매력적인 가치로 만들어내는 ‘손석희 스타일’에서 사람들은 짜릿한 쾌감과 매혹을 경험한다.

더불어 손석희는 참된 소통을 꿈꾼다. 참된 소통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조화로운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참된 소통의 리더란 강자에 맞서 약자를 대변할 줄 알아야 하고, 다수에 맞서 소수의 권익을 보호할 줄 알아야 한다. 손석희는 권력에의 의지를 빈틈없이 경계하고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자신을 철저하게 낮추는 노력을 항상 해왔기에, 기꺼이 그의 성취를 돕는 사람들의 진심을 얻어왔다. 이와 같은 그의 행보는 첨단 디지털 사회가 원하는 차가운 머리, 따뜻한 가슴을 지닌 리더의 성공조건에 정확히 부합한다.

이 책은 20여 년에 걸친 세월 동안 대중의 폭넓은 지지를 받아왔던 손석희라는 인물과 그의 스타일에 대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고 있는 책이다. 더 스토리 컴퍼니(The Story Company) 대표이사이며 CEO 전문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차갑게 빛나는 비판정신과 소외된 사람들을 감싸는 따뜻한 감성으로 시대의 눈과 귀, 입이 되어온 손석희를 가치 있는 성공을 꿈꾸는 모든 사람의 진정한 롤모델이라고 말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참된 소통을 실현해 온 손석희의 스타일리쉬한 노하우를 정리하여 전하고 있다.

이 책은 어떤 유혹과도 타협하지 않고, 핵심을 결코 비껴가지 않는 손석희의 성취들을 담고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성공조건들을 재점검하고 개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자신의 분야에서 누구도 넘보기 어려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낸 손석희를 통해 우리 시대의 진정한 프로페셔널의 모습을 확인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손석희가 가진 스타일리쉬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들에 대해 조명한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따르는 리더가 되기 위한 길들을 제시한다. 항상 ‘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손석희의 발걸음 하나하나에서 독자들은 우리 시대가 원하는 진정한 리더의 참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진희정 지음/ 토네이도 펴냄/ 12,000원)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