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안’ 등 늘어난 전자기기 사용량으로 눈 피로도 증가
한 번 손상된 눈, 회복하기 어려워 평소 꾸준한 관리와 예방 필요
눈 건강 관리에 도움 줄 수 있는 한국허벌라이프 ‘헬씨 아이’

한국허벌라이프의 ‘헬씨 아이(Healthy Eye)’ [사진제공=한국허벌라이프]
한국허벌라이프의 ‘헬씨 아이(Healthy Eye)’ [사진제공=한국허벌라이프]

 

최근 하이브리드 근무, 온라인 수업 등으로 스마트폰, PC 등 전자기기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나며, 눈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1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로 선택한 응답자는 70.3%에 달했다. 실제로 장시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젊은 층과 직장인들 중 ‘젊은 노안’ 혹은 ‘디지털 노안’이라는 표현이 자주 언급되며, 눈의 피로도를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눈은 하루 종일 전자기기, 자외선, 먼지, 건조함 등 외부 자극에 노출되기 때문에 평상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한 번 손상된 눈 건강은 다시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관리와 예방이 필요하다. 늘어나는 전자기기 사용량으로 인해 위협받는 눈 건강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충분한 휴식 취하기

눈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필수적이다. 하루 7~8시간 정도의 적절한 수면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전자기기 사용 시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평소 대비 30%가량 줄어들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이는 것도 좋다. 또 눈에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눈을 감은 상태로 눈동자를 돌리거나, 먼 곳을 응시하는 등 눈 스트레칭을 통해 눈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내 환경 관리

생활공간 역시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먼저 건조한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실내 습도는 50~60% 정도로 유지해주면 좋다. 또 미세먼지, 집 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줄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침구, 카펫을 청소하고 자주 환기를 하는 등 위생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자외선 및 블루라이트 주의

자외선이나 전자기기 등의 블루라이트는 눈의 각막에 손상을 가하고, 산화로 인한 노화를 촉진시키며 망막 중심부인 황반에 변화를 일으켜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햇빛이 강한 시간 때에는 야외활동을 피하거나 선글라스, 모자 등을 착용해주는 것이 좋다. 또 장시간 전자기기 사용이 필요할 때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눈에 좋은 영양 섭취하기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이 풍부한 과일, 녹황 채소 등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빠듯한 하루 일과로 눈에 좋은 음식을 규칙적으로 챙겨 먹기 어렵다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한국허벌라이프 ‘헬씨 아이(Healthy Eye)’

한국허벌라이프 ‘헬씨 아이(Healthy Eye)’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해당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을 받은 기능성 원료 루테인지아잔틴 1일 섭취량 기준 최대 함량인 20mg을 함유해,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루테인지아잔틴 외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 C와 E, 아연, 구리, 셀렌 등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했으며, 1일 1회 2캡슐씩 한 번에 간편히 섭취할 수 있어 장시간의 학업, 컴퓨터 사용 등으로 지친 현대인의 영양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