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화재보험 및 음식점화재보험 보장 범위 살펴보고 다이렉트화재보험 준비하는 노하우

주택화재보험 및 음식점화재보험 보장 범위 살펴보고 다이렉트화재보험 준비하는 노하우
주택화재보험 및 음식점화재보험 보장 범위 살펴보고 다이렉트화재보험 준비하는 노하우

 

화재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건물에 불이 났을 때 인적인 피해나 물적인 피해에 대한 보장을 준비할 수 있다. 화재보험의 보장 대상 중에는 삼림이나 물건도 포함된다. 화재보험의 보장 내용은 직접 손해와 소방 손해, 피난 손해 등이다.

건물에 불이 나게 되면 그 손해는 대단히 막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재보험의 가입률은 다소 낮은 편이다. 아마도 화재보험의 보장 구성에 대한 용어나 설계가 쉽지 않아서 일반인들에게는 접근성이 높게 느껴지기 때문이 그 이유 중 하나로 지목된다. 혼자서도 화재보험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고 싶다면 온라인 화재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접속해서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화재보험을 가입할 때 접하게 되는 소방 손해란 용어는 화재가 나서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 발생하게 되는 피해를 보장해주는 것을 뜻한다. 화재가 나게 된다면 이를 진압하기 위해서 물이나 소화기 가루 등이 사용되고, 이것이 흐르거나 이웃집에까지 퍼지는 바람에 2차 피해가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화재보험 가입 건물에서 일어난 화재로 인해서 이웃집에 피해가 돌아가게 되었다면 화재보험을 통해서 2차 피해까지도 보장받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화재보험을 통해서 부속설비에 일어난 피해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속설비란 화재보험 가입자가 소유하고 있는 전기 시설, 냉난방 시설, 가스 시설 등을 말한다.

건물에 부착되어 있는 간판이나 네온사인 등도 화재보험을 통한 보장을 받아볼 수 있다. 집의 대문이나 담, 칸막이 등의 부속물도 화재보험 보장 대상안에 포함된다. 불이 나서 건물이 소설 되었거나 도저히 일반적으로 거주를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임시적으로 머물러야 하는 피난지가 필요하다.

화재보험은 이때 피난지 주거비용을 보전할 수 있도록 화재보험 피난 손해 특약을 가입할 수 있게 해준다. 화재로 인해서 소실하고 남은 잔존물을 해체하거나 청소하기 위한 비용도 화재보험을 통해 보장받는 것이 가능하다.  거주지에서 이용하던 가재도구나 집기를 피난지 혹은 다른 거주지로 옮기기 위해서 차에 싣는 이동 비용까지도 보장이 제공된다.

다만, 화재보험에 가입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폐기물 처리 비용이나 화재 사고 현장의 인근 지역 수질 오염 복구 비용과 같은 보장을 받는 것은 애초에 보장 구성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 화재로 인해서 벌금을 부과받게 되는 상황이라면 벌금 특약을 미리 가입해두었을 때에는 관련 보장을 받아볼 수 있다.

화재보험은 가입하는 대상의 건물에 따라서 그 종류가 달라진다. 예를 들자면 주택보험, 일반 화재보험, 공장 화재보험, 숙박이나 상가 등 기타 다중 이용시설을 위한 화재보험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화재보험을 가입하는 건물의 목적을 기준으로 화재보험의 종류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중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음식점이나 공공시설의 경우에는 반드시 화재보험에 가입하도록 법으로써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거주를 목적으로 하는 아파트나 주택 단지에 있는 건물은 의무적으로 화재보험에 가입을 할 필요는 없다. 물론 법적으로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화재보험 가입의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뜻은 아니다.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이 좁은 곳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다. 주택가나 아파트의 경우에도 매우 인구 밀도가 밀집되어 있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다. 이런 곳에서 불이 나게 된다면 골목길 사이사이 공간이 좁아 소방차가 진입하기 어렵고, 한 번 발생한 불은 순식간에 이집 저집으로 퍼져서 대형 화재가 일어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에서도 미리 화재보험 가입을 통해 큰 피해를 불러올 수 있는 화재 사고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재보험에 일단 가입하게 된다면 화재로 인해서 발생하는 여러 분야의 세세한 피해까지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화재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이용해서 필요한 보장만으로 알뜰하게 화재보험을 구성해볼 수도 있다. 직접 화재보험 보장 내용을 확인하면서 필요한 것만으로 자기에게 잘 맞는 화재보험을 구성하여 본다면, 저렴한 금액으로도 화재 피해 보장을 잘 준비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