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예외 없이 자동차보험에 들어야 한다. 이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해서 명시가 되어 있으며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장의 내용까지 모두 정해져 있다. 해당 법을 만든 이유는 자동차사고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도 모르고 일어났을 때 사고의 정도에 비해서 피해가 비례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만한 피해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일상생활의 평온함을 유지하기 위해 만든 강제적인 법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의무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현대해상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등 자동차보험에 대한 표준화가 되어 있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다. 그러므로 보다 절감하면서 자동차보험을 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를 통해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실시해보는 것이 추천된다.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에서는 동부화재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 상품의 보장내용을 확인하고 할인 특약 및 보험료견적 조회 등을 한 번에 진행해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무조건 1년마다 갱신을 하는 유형의 상품이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만 가입을 할 수 있는 상품이다. 그러므로 차량을 구매하여 소유하고 있다가 중도에 중고차로 매매를 하게 되는 경우 자동으로 보험이 해지가 되는 것이라 보면 된다. 1년 치 비용을 한 번에 납입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이 되면 남은 기간 동안 보장을 받기 위한 비용들을 환급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장이 주계약이지만 이에 추가적으로 선택하여 보장을 설계하는 것이 기본이다. 또한 이들 보장은 자신이 교통사고로 인하여 입게 된 사고 피해를 보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타인에게 입힌 피해에 대해서 배상할 수 있도록 하는 보장 내용을 가지고 있다. 당연히 자신이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상대방이 들어 둔 자동차보험을 통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 보면 된다.

자동차보험을 통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이 있다. 대인배상은 자신이 타인에게 입힌 인적 피해에 대해서 배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차량에 타고 있는 사람이나 도로 위의 보행자 등과 사고가 나게 된 경우에 대인배상을 접수하게 된다. 반면에 대물배상은 사람이 아니라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하게 되었을 때 접수하는 보장이다. 그러므로 사고가 났을 때 이 두 가지 보장을 동시에 접수할 수도 있고 하나만 접수를 할 수도 있는 별개의 것이라 보면 된다.

대인배상은 의무적으로는 대인배상 1만 들어도 되지만 실질적으로는 대인배상 2를 추가하여 이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대인배상 1은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해서 사망 및 휴우 장해 시 1억 5천만 원, 상해 시 3천만 원을 한도로 보장하도록 아예 법에 명시가 되어 있다. 그러나 인명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장한도가 무한이 아니라면 상대방의 고소에 의해서 형사입건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보장한도가 무한이면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해당 조항에 의해서 면책이 된다. 따라서 한도를 무한으로 설정하는 대인배상 2를 추가하는 것이 기본이라 하는 것이다. 

대물배상은 의무적으로는 한도 2천만 원까지 들 수 있지만 여기서 임의로 추가하여 10억까지 추가하는 것이 가능한 보장이다. 물론 3억에서 5억 정도를 추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도로 위에서 차량과 사고가 난다 하더라도 2천만 원을 훌쩍 넘어가는 차량들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경차를 제외한 소형차라 하더라도 옵션을 한두 개만 넣어도 차량 자체 가액이 2천만 원이 되는 수준이니 당연히 대물배상 한도를 올리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대물배상이 특이한 점은 자동차끼리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에만 보장을 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도로 위의 가로수나 변압기, 전봇대, 신호등 등 여러 시설물들을 충격해서 파손시켜도 그에 대한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 하지만 대물배상 보장을 통해서 그러한 부분까지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운송 중인 물건 파손에 대한 보장도 되므로 화물차와 사고가 나도 이를 통해 해결이 된다. 

이 외에 특약들에 대해서도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확인해볼 수 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 사이트에서는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비교견적,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을 찾아볼 때 한 곳에서 자동차 보험료 견적을 받을 수 있고 다이렉트자동차보험 가입을 통해 보험료도 낮춰볼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