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직접판매 다단계판매 프로덕트
내게 맞는 체지방 감소 건기식은?기능성 인정 성분 30종…원료마다 체지방 감소시키는 기전 달라
  • 김미림 기자
  • 승인 2021.10.06 15:47
  • 댓글 0

최근 코로나19로 활동량이 감소하면서 체중이 증가한 일명 ‘확찐자’들이 늘어나면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체지방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과도하게 쌓이면 혈관이나 간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현재 체지방 감소 기능성 원료는 30종으로, 건강기능식품 품목 수만도 2579개에 달한다. 원료마다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작용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성분이나 원료를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체지방 감소 기능성 원료의 특징을 정리해봤다.

탄수화물 섭취가 많다면 ‘가르시니아’

주로 인도와 아시아 남부 쪽에서 자라는 열대 식물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에서 추출한 건강기능성 식품 원료이다. 껍질 부위에서 추출한 물질인 HCA(Hydroxycitric acid)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 사용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해 과다 섭취된 탄수화물이 체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제공한다. 따라서 빵이나 떡, 면, 과자 등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의 ‘더블번’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주원료로 한 제품으로, 여기에 과라나씨추출물·녹차잎추출물·광귤나무열매추출물·고추·후추추출물 등도 부원료로 함유돼 있어 건강한 체중 관리를 돕는다.

과체중 고민이라면 ‘공액리놀레산’

CLA로도 잘 알려져 있는 공액리놀레산은 홍화씨에서 추출한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으로 합성되는 과정을 방해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내 지방 연소를 돕는다. 따라서 지방 섭취가 많거나 체지방율이 고민인 이들에게 적합하다.

공액리놀레산이 주원료인 정식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 적정 기간 섭취하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일일 권장 섭취량은 1400~ 4200㎎이다.

매나테크코리아의 ‘트루쉐이프’는 공액리놀레산을 주원료로 한 제품이다. 여기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아프리카망고씨, 매나테크가 독자 개발한 알로에베라, 식물유래 당류 성분인 아라비노갈락탄 등을 부원료로 함유하고 있어 가뿐한 몸 만들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잔티젠’

미역 등 복합추출물인 잔티젠은 미역에서 추출한 ‘후코잔틴’과 석류씨 오일에서 유래한 ‘푸닉산’을 배합해 만든 복합추출물로 기초대사량 증진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킨다. 기초대사량은 하루 동안 소비되는 에너지 양을 의미하는데,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은 칼로리 소모가 정체되고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바뀔 수 있다. 따라서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체지방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 추천한다.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의 ‘시크릿 팻-버닝 다이어트’는 주원료인 ‘잔티젠’에 식품 재료에서 찾은 식물성 원재료를 부원료로 더해 설계한 제품으로, 착색료·합성향료·감미료 등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향료인 페퍼민트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운동 효과를 극대화 ‘시네트롤’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자몽추출물 등 복합물인 시네트롤은 자몽과 오렌지에 함유된 나린진과 헤스페리딘을 주 성분으로 만든 다이어트 신소재다. 시네트롤은 열 대사를 촉진하는 UCP를 활성화시켜 체지방 연소에 도움을 줄 수 있어 활동량이 많은 아침과 점심, 그리고 운동을 할 때 섭취하면 좋다.

한국암웨이의 ‘스키니버닝 상큼자몽 시네트롤’은 다이어트 신소재인 프랑스산 ‘시네트롤’을 함유했다. 특히 시중에 출시된 시네트롤 제품이 대부분 정제 형태인 데 반해 파우더 타입으로 만들어져 물에 타서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하며, 자몽 특유의 건강하고 쌉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부원료로는 체지방 감소 및 운동능력 향상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L-아르지닌 및 L-카르니틴을 포함했다.

뱃살이 고민이라면 ‘애플페논’

풋사과추출물 애플페논은 야생 미성숙 사과(풋사과)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을 250

배 이상 농축해 만든 원료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12주간 진행한 풋사과추출물 애플페논의 임상시험 결과 ▲복부 내장지방 ▲총 복부지방 면적 감소가 확인됐다. 섭취를 중단한 4주 후에도 지속적인 내장지방 감소 현상이 관찰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을 획득한 기능성 원료다. 복부나 허리에 체지방이 축적돼 고민인 이들에게 적합하다.

애터미의 ‘슬림바디 풋사과 애플페논’은 3~4㎝의 작은 크기와 4g 이하 무게 기준에 적합한 풋사과만을 사용했으며 하루 2포에 풋사과 45개에서 추출한 폴리페놀과 동일한 양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젤리 스틱 형태로 휴대가 용이해 언제 어디서나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김미림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