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지급 소식에 유통업계 희비 엇갈려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된 가운데 전 국민의 88%가 1인당 25만씩 받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이 최종결정 되면서 유통가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사용처가 지난해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이에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는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줄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지난해 긴급재난지원금 수혜를 톡톡히 본 편의점 업계는 품목을 늘리고 할인 행사를 마련하는 등 또 한 번의 특수를 기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백화점·대형마트, 빠른 추석 채비 나서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하 국민지원금)’이 추석 전 지급될 계획으로 알려지면서 유통가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전 국민에게 지급됐던 작년 1차 재난지원금 때를 보면, 전통시장·동네슈퍼·주유소·음식점·카페· 빵집·편의점·병원·약국·미용실·안경점·서점·문방구·어린이집·유치원·학원 등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반면 대형마트나 백화점·온라인몰·대형전자 판매점·유흥업종·골프장·노래방·면세점·온라인 전자상거래·세금·보험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다.

특히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휴가철 성수기 특수를 노려야 할 시기에 매출이 저조했었는데, 국민지원금 사용이 시작되면 사용 가능한 대체 채널을 찾는 수요가 늘면서 매출 급감을 피할 수 없을 것을우려하고 있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지난달 12일 이후 3주간 주요 백화점·대형마트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감소하거나 상승 폭이 줄었다. 롯데백화점은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 역시 매출 신장률이 각각 한 자릿수에 그쳤다. 신세계백화점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고 현대백화점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대형마트도 사정은 비슷하다. 휴가철 성수기 특수를 노려야 할 시기에 그렇지 못했다는 평가다. 홈플러스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이후 3주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 전후 하락했다. 이마트 역시 신장률이 0.5~1% 수준에 그쳤다.

이에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빠른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에 나섰다. 예약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기간에 따라 금액별 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고객 유인책을 마련해 국민지원금 타격을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이다.

이마트와 SSG닷컴은 지난 8월 5일부터 9월 6일까지 총 33일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판매에 돌입했다. 이마트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3번째 맞는 명절인 만큼, 이번 추석 세트 판매 기간 역시 ‘방문 주문 서비스’, ‘선물세트 간편구매 서비스’, ‘배송주소 입력 서비스’ 등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이마트는 사전 예약판매 기간 동안 행사카드(총 14종)로 구매 시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기간에 따라 구매 금액대별로 구매 금액의 최대 15%에 해당하는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 SSG닷컴 역시 이마트가 준비한 선물세트를 포함해 SSG닷컴이 엄선한 2만여종 상품을 한 눈에 살펴보고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게 준비했으며, 대량구매 시 덤 증정(N+1), 행사카드 구매 시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SSG닷컴만의 단독 혜택으로 행사카드로 명절 상품을 2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구매금액의 1%를 SSG머니로 증정한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6일까지 총 200여 품목을 정상가격 대비 최대 60%가량 할인하는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축산, 과일, 수산 등 신선식품 68여종과 건강식품 60여종, 주류 10여종, 가공식품 60종 등이다. 대표 상품으로는 ‘한우 토마호크&티본스테이크세트’, ‘한우&울릉명이세트’, ‘프랑스 프리미엄 보르도 세트’, ‘아리수 사과·황금배·신고배 세트’ 등이 있다.

편의점, 발 빠르게 고객 잡기 나서

반면 편의점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다. 한국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1차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비중은 (중소형)마트·슈퍼마켓 11.9%에 이어 편의점이 5.6%를 차지, 재난지원금으로 특수 효과를 누린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편의점 업체들은 가까운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소비자들을 선점하기 위한 대규모 할인행사 채비에 들어갔다. GS25는 먹거리, 생필품 등을 전국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이는 ‘생활물가 안정 행사’를 진행한다. 농축수산물·아이스크림·즉석 먹거리·라면·빵·음료·휴지·세제 등 생필품 위주로 선정한 생활물가 안정 상품 100개 품목을 1+1, 2+1, 초특가 행사로 선보인다.

이마트24는 8월초 간편반찬 2종(제육볶음3찬·충무오징어3찬)을 출시한데 이어 초저가 생필품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마트24는 NB상품의 품질은 유지하면서 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춰 가성비를 크게 높인 민생시리즈를 지속 확대해 생필품 구매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최근 선보인 민생치약, 구강청결제를 비롯해 앞서 출시한 롤휴지, 미용티슈, 물티슈, 면도기·면도날 등 초저가 민생 시리즈를 50여종까지 확대했다.

CU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양곡, 과일·채소, 생필품 등을 온·오프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내놓는 것은 물론, 모든 상품을 고객이 지정한 주소지로 무료 배송한다. 품목은 땅끝 해남 프리미엄 새청무쌀, 백도복숭아, 화이트 용과 등 신선식품과 아워홈 포기김치, 종가집 김치 등 약 40가지 상품이다.

CU는 향후 매출 동향과 고객 선호도를 분석해 포켓CU에서만 판매하는 기획상품과 CU 특별가 상품 등을 매월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홈밥, 홈술 고객이 늘어나면서 주류를 포함한 생활 먹거리 구매 고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19 이전 매장에서 즉시 취식을 위한 구매 패턴과 달라진 새로운 편의점 소비 트렌드”라며 “이에 간편반찬, 밀키트 등 식사 관련 상품 확대와 초저가 생활용품 출시 및 할인 품목을 늘리는 등 근거리 장보기 고객을 편의점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