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중 매출 10% 하락…진단키트·출입명부 강화

코로나19 수도권 방역 4단계가 2주 연장됐다. 연일 확잔자 수 기록을 세우는 등 방역당국은 초비상 상태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출입이 자유로웠던 백화점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방역당국이 백화점에 대한 방역 관리를 강화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사실 그동안 지하철, 버스, 극장, 자영업소 등에 비해 백화점과 할인점 등 대형 유통사들의 방역이 자유로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연일 신규확진자와 변형바이러스 확진자 등이 증가하면서 정부당국의 방역관리가 강화되면서 백화점 역시 방역강화 관리 대상에 추가된 것이다.

백화점 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자영업자나 중소매장에 비해 소비자들의 출입이 자유로웠던 것이 사실이다. 출입인원이 상대적으로 많고 이를 다 관리하기가 쉽지 않아 출입명부 등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함이었다”며 “하지만 확진자가 대거 늘어나고 일부에서 형평성 논란도 불거지면서 이제는 백화점 역시 방역관리에 자유로울 수는 없는 형편”이라고 전했다.

백화점에 코로나 진단키트 배치되나?

연일 하루 1000명이 넘는 네 자릿수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2주 더 연장됐다.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까지만 모임이 허용돼 사실상 ‘야간 외출 제한’ 조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는 백화점 출입명부 관리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어 유통업계가 또다시 비상이 걸렸다.

백화점의 경우 코로나19 방역조치 강화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백화점업계는 자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를 점포별로 비치해 직원들의 선제검사를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월 22일 박진규 차관 주재로 백화점·마트 등 유통업계 및 지자체와 ‘대규모점포 방역관리 강화 간담회’를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형유통매장의 방역 취약시설, 인력에 대한 점검·관리, 출입명부 관리 도입 등에 대한 업계·지자체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백화점업계는 대표적인 다중이용시설로서 자체 진단키트를 점포별 비치해 근로자에게 상시 지급하는 등 직원들의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대형마트업계도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시 근로자의 선제검사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백화점·마트 출입명부 작성도 검토

백화점과 마트도 일반매장과 같이 출입명부 작성이 의무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출입명부가 시범 적용된 강남구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지방자치단체, 업계, 중앙사고수습본부 등과 협의해 적용 대상과 방법 등 구체적 방역수칙을 다음 주 안에 마련하기로 했다.

대형 유통매장은 지하철·버스·역 등처럼 유동 인구도 많고 출입구가 여러 개여서 출입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매장 출입·이동 시 마스크를 벗지 않기 때문에 출입명부 관리는 의무화하지 않고 있다.

매장 내 개별 점포를 출입할 때만 해당 업종별 정부 방역수칙에 따라 출입명부 작성, 인원 제한 등을 관리하고 있다. 출입 시에는 발열체크로 유증상자를 통제하고, 마스크를 벗는 행위와 시음·시식, 휴게시설 이용 등의 행위는 특히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백화점 방문객을 특정할 수 없어 역학조사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됐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7월 20일 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백화점 등 대형유통매장 출입명부 관리 강화방안’을 보고받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당국은 백화점 등 대형 유통매장에서 안심콜과 QR코드 등을 활용한 출입명부를 반드시 관리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방역 움직임이 4단계 연장 조치와 함께 백화점과 마트에도 출입명부 관리와 진단키드 비치 등 보다 강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4단계 2주간 매출 10% 하락…추가 하락 우려에 울상

실제로 방역 4단계 조치 2주간 대형매장의 매출이 적지 않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백화점과 마트가 비상에 걸렸다. 4단계가 2주간 연장됨은 물론 추후 연장에 대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태다.

백화점 업계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된 12일부터 18일까지 신세계·롯데·현대백화점의 매출액은 시행 직전인 1주 전과 비교해 13~16% 가량 하락했다.

사회적 거리두가 4단계가 처음 도입된 첫주 현대백화점 전체 매출은 전주보다 16.4% 감소했다. 부문 별 매출은 여성패션이 17.8%, 남성패션 16.9% 줄었고 리빙은 16.0% , 아동부문은 18.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전체 매출이 14.4% 줄었다. 제품별로는 잡화여성의류가 19.2%, 남성스포츠의류 매출이 4.6% 감소했고 리빙 관련은 15.7%, 해외명품 매출은 18.9% 줄었다.

같은 기간 신세계백화점 전체 매출은 13.7% 감소했고 부문별로는 여성패션이 13.3%, 남성패션이 14.9% 줄었고 명품은 10.4%, 생활 관련 제품 매출은 6.5% 감소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정부의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공포감이 높아지며 내점 고객이 더욱 줄어들까 걱정”이라며 “최근 매출이 회복되는 추세였는데 4단계 조치로 인해 강력한 악재를 맞았다”고 말했다.

백화점, 마트 등의 일부에서는 업계 입장에서 악재지만, 정부의 대형매장 방역 강화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한 관계자는 “방역 강화가 백화점과 마트에는 분명히 큰 다격이지만 현재로서는 최선일 수 있다”며 “자칫 코로나19 확산의 주 루트로 지목될 경우 돌아오는 피해는 더 클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