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사태 이후 ‘중장년층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골프가 2030 세대로 퍼지면서 골프장이 유례없는 호황을 타고 있다.

야외 스포츠라는 종목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강점이 연령을 불문하고 광범위하게 어필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골프장 식음 서비스 시장 규모를 약 5천500억 원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이에 골프장 전용 ‘이색메뉴’ 개발 및 클럽하우스 식당 운영권 유치 경쟁 또한 치열해졌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아워홈은 이달 초 자사가 운영하는 골프장 클럽하우스에 골프공이 벙커에 들어가지 않고 벙커 바로 앞에 떨어졌다는 의미의 ‘벙커전’이라는 이름의 해물파전을 출시했다.

아워홈은 베트남의 카페 브랜드 콩카페와 협업한 ‘콩카페 코코넛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선보이며 “코로나 19 사태 이후 해외로 골프 여행을 나가지 못하는 골퍼들을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3월 경기도 여주시 자유CC에 내놓은 ‘안전빵’이 4개월 만에 3천800여개가 날개 돋친 듯 판매됐음을 밝히기도 했다.

골프공 모양을 한 안전빵은 상자에는 ‘NO 오비, NO 해저드, NO 뒷땅’이라고 쓰여 있다. 큰 실수 없이 골프를 치라고 기원하는 의미다.

지난달부터는 버드우드CC 등 자사가 위탁 운영하는 다른 골프장 클럽하우스 10여 곳으로 안전빵 판매 루트를 확대했다.

삼성웰스토리는 최근 라운딩 중에 먹을 수 있도록 김밥·유부초밥과 샌드위치가 들어 있는 ‘라이프 베스트 스코어 패키지(이하 라베팩)’라는 이름의 도시락을 내놨다. 삼성웰스토리는 라베팩을 자사가 운영하는 클럽하우스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4월 위탁 운영하고 있는 골프장 클럽하우스에 시금치 가루를 뿌린 감자전을 통해 그린을 형상화한 메뉴, 온그린 한상세트를 내놓았다.

서울장수는 지난달 ‘장수 생막걸리’와 ‘달빛장수 막걸리’를 슬러시 형태로 만들어 6개 골프장에서 팔고 있으며 추후 20여개 골프장으로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골프장 클럽하우스 식당 운영권 경쟁도 치열하다.

삼성웰스토리는 지난해 16개, 올해 8개의 골프장 식당 위탁 운영권 확보에 성공했다. 또한 아워홈은 금년 상반기에만 6개의 운영권을 따내 총 18개의 골프장 클럽하우스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골프인구가 늘면서 관련 먹거리 문화도 다양화, 고급화되는 만큼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