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에 제가 꼭 승급을 해야 하는데, 때마침 타사에서 최고 직급까지 달성한 경험이 있는 분과 일주일 전에 미팅을 했고 저와 함께 좋은 결과를 만들어 보자고 의기투합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에 다시 만나 대화를 나누던 중 매출액과 활동비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지원해달라는 요구를 받았습니다. 어차피 제가 승급하게 되면 받게 되는 수당과 보너스로 충분히 보상받게 될 것이니 좋은 기회가 될 거라며 계속 반복해서 강조했습니다. 그런 분을 앞으로 만나기도 어렵고 제 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현재 상태에서 괜찮은 조건인 것 같은데 원장님, 그렇게 해도 괜찮은 건가요?”

10년간 아울렛 매장에서 옷 장사를 하면서 비염과 기관지천식으로 고생하다가 단골고객의 소개로 네트워크마케팅 회사 제품을 섭취 후 호전이 돼 아예 옷가게를 정리하고 전업으로 뛰어들어 2년 만에 월소득 500만원 정도 유지하는 안정적인 리더가 된 최현신씨. 최근 한 직급 더 승급하려는 간절함에 어울리는 사람을 만났지만 그동안 배우고 실천했던 비즈니스 방법과는 달라 약간의 불안함과 두려운 생각에 필자를 찾아와 자문을 구했다.

“최사장님, 눈앞에 보이는 것만 보다가 큰 것을 잃을 수가 있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의 성장은 복제에 있습니다. 리더는 늘 뭔가를 할 때 ‘파트너도 이것을 복제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만약 복제가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성장

초보 네트워커에서 벗어나 월소득이 4~500만원 정도 유지되는 리더가 되면 네트워크마케팅의 묘미를 조금씩 느끼게 된다. 초보 네트워커 때 늘 들어왔던 네트워커의 삶이 현실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출퇴근에 대한 부담이 없고, 많은 지식과 경험이 필요치 않고, 회사 또는 그룹의 시스템(미팅, 교육)에 꾸준히 참석하면서 배우고 실천하기만 하면 되고, 파트너 관리도 스폰서와 함께 하면 되고 등등.

‘나도 정말 저렇게 여유 있게 살 수 있을까?’하며 선배 네트워커들의 삶을 동경했었던 과거의 자신이 유치하고 순진했다는 생각도 들 것이다. 그러다가 또 다른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자신보다 나은 능력과 실력이 있는 사람들이 승승장구하며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 그저 부러운 생각만 드는데, 오히려 자신과 다름없거나 자신보다 못하다고 느껴지는 사람들이 자신보다 더 빨리 승급하거나 조직이 늘어나면 은근히 욕심이 생기는 것이다.

네트워커에게 이때가 또 한 번의 인생전환점이 되는 시기이다. 멋지게 도약해서 훌륭한 리더가 될 수도 있고, 욕심에 눈이 먼 짝퉁 리더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쉬운 길을 찾게 되고, 결국 그 쉬운 길의 함정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짝퉁 리더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주위의 유혹에 쉽게 넘어간다. 예를 들어, 인맥이 풍부한 사람이나 과거의 이력이 화려하거나 경험이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조건부 가입 또는 조건부 매출에 동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조직이나 매출은 병원의 응급실에서 응급처치 받는 것처럼 일시적이기 때문에 오래가지 못한다. 또한 그렇게 시작한 네트워커들은 네트워크마케팅의 시스템과 문화를 배우고 실천하려는 것보다는 오로지 돈을 빨리 버는 것이 머릿속에 있기 때문에 관리하기도 어렵다. 이런 것이 잘못된 성장이다. 이는 태풍이 불면 언제든지 날아가 버리는 기초공사 없이 지어진 허술한 건물인 것이다. 게다가 그런 것을 보고 있는 기존 파트너들에게는 욕심을 부리다 실패한 스폰서로 낙인찍히게 된다. 눈앞에 보이는 것을 쉽게 얻으려다가 그동안 공들게 쌓아온 탑까지 무너뜨리는 실수를 범하는 것이다.

올바른 성장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끝까지 잘못되는 경우가 많다. 겉으로 보면 네트워크마케팅은 쉽지만, 안으로 들어가 보면 쉽지 않은 인간관계로 얽혀있다. 회사나 제품, 보상플랜은 아는 만큼 전달하면 되고, 알면 알수록 도움이 되지만 인간관계는 많은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런데 오히려 그것이 네트워크마케팅 비즈니스에서 더 의미 있고 가치가 있는 일이다. 그것은 마치 부모가 사랑하는 자녀를 양육하는 것과 같다. 그런 부모와 같은 마인드로 비즈니스 한다면 네트워크마케팅은 매우 즐겁고 신나는 일이 될 것이다.

올바른 성장에 가장 필요한 것은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를 헌신적으로 사랑하는 것은 좋지만, 자녀의 일거수일투족을 살피고 뭐든지 다 해준다면 아이는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적당한 거리를 두고 살피다가 자녀가 꼭 필요할 때 도움을 주는 것이 서로에게 좋다. 초보 네트워커가 쉽게 성장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며, 선배들의 조언과 자문을 받으며 한걸음 한걸음 스스로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지켜보고 도와주는 것이 좋다

특히 초보네트워커가 네트워크마케팅의 본질과 원리, 복제의 위대함을 올바로 배우고 느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한다. 즉 1인 사업자(CEO)의 마인드를 심어준다. 1인 사업자(CEO)는 셀프리더이다. 스스로 생활비, 교통비, 활동비, 교육비, 자료비 등을 해결해야 한다. 스스로 배우고, 실천하고,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그 모든 방법이 회사/그룹의 시스템에 준비되어 있으니 철저하게 그것을 배우고 익혀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만 하면 된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지혜로 파트너들을 한 명 한 명 셀프리더로 성장시킨다면, 당신은 네트워크마케팅의 진정한 명품 리더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