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집밥족 늘면서 쌀 매출 증가…간편식 반찬 매출도 덩달아 늘어

코로나19의 여파로 집에서 식사를 하는 집밥족이 증가하면서 쌀과 간편식 반찬을 찾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타이밍을 살려 관련 업체들은 쌀 전문관을 런칭하는가 하면 신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선점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국인은 역시 ‘밥심’

‘밥심’으로 산다는 한국인이지만, 최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국내 쌀 소비량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였다. 그러나 요즘 ‘집콕’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쌀 매출도 덩달아 늘고 있다. 이른바 ‘집밥’의 시대다.

정부의 생활방역 지침에 따라 식문화가 변하고 있다. 외출이 줄고 자연스럽게 집밥을 찾는 일이 많아지면서 한끼를 먹더라도 제대로 먹자는 사람도 늘었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좋은 품종을 찾는 게 대세로 떠오르며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엄 쌀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실제로 올 상반기 신세계백화점의 양곡 매출을 살펴보면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5% 신장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집에서 머무는 날이 많았던 2~4월의 경우 각각 41.9%, 20.4%, 29.9%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신세계백화점은 ‘밥 소믈리에’가 직접 추천하는 명품 쌀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선보이며 관련 수요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온라인몰인 SSG닷컴에서 양곡 전문관 ‘신세계백화점 쌀가게’를 이달 초 오픈했다. 이번 전문관에서는 양곡 전문 브랜드인 ‘경성미가’와 협업해 새롭게 디자인 한 신세계 전용 패키지로 프리미엄 쌀의 품격을 높였다. 온라인에서의 양곡 매출 역시 매년 80%씩 신장 중이다. 이번 신세계백화점 쌀가게를 새롭게 선보이면서 다양한 제품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프리미엄 및 이색 품종을 150% 늘렸다.

1인 가구 및 맞벌이를 위한 상품도 준비했다. 과거 10~20㎏씩 대량을 구매하기보다는 소포장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맞춰 300g씩 포장한 진공쌀도 선보인다. 특징이 다른 여러 가지 품종을 다채롭게 체험해보고 싶어 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상품으로, 쌀과 관련된 밥솥 및 식기 등 생활용품도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백화점 쌀가게 상품은 오프라인 매장인 강남점과 센텀시티점에서도 함께 만날 수 있다. 국제 인증을 받은 ‘밥 소믈리에’가 특별한 비율로 혼합한 제품 등을 직접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다. 잡곡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고 조합한 혼합쌀은 밥맛을 좋게 해 재구매율도 높다는 설명이다.

최원준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은 “최근 집밥 수요가 늘어나면서 백화점에서 만날수 있는 프리미엄 명품 쌀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면서 “신세계만의 유통 노하우를 담은 특별한 제품으로 트렌드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밥과 함께 먹을 간편식 반찬도 호조

쌀밥과 함께 먹을 간편식 반찬 매출 역시 쌀 소비와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애터미는 식품클러스터 ‘애터미오롯’이 본격 가동되면서 다양한 간편식을 출시,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출시한 ‘애터미 착한 갈비탕’은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품은 엄선된 소고기와 천연조미료를 사용해 깊고 진하면서 뒷맛이 깔끔하다는 설명이다.

애터미 측에 따르면 이 제품은 호주산 SS(steer) 등급의 소고기의 고기량이 많은 센터컷 부위를 사용해 갈비탕의 진한 국물 맛을 살렸고 마구리 사용으로 생겨나는 잔뼈나 특유의 기름 발생이 없어 개운하다. 또한 화학조미료 대신 감초와 미더덕 등 천연조미료를 사용해 깊은 맛을 낸다는 설명이다.

우리나라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김치 역시 매출이 증가세다.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가 지난해 초 공식 출시한 아이언플라워 김치 2종(포기김치, 백김치)은 전년 상반기 매출과 비교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매출액이 153% 성장했다.

특히 아이언플라워 김치 2종에 함유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륨 DSR M2’란 특허등록(공개번호 10-2018-0033912) 유산균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활성이 우수하다고 보고되어, 소비자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판매율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시크릿 측은 진단했다. 특허 유산균 성분과 더불어 신한 천일염으로 절인 배추에 남해안산 멸치액젓과 청정다시마를 넣고 사해 소금까지 첨가해 김치의 맛과 경쟁력을 개선한 것이 인기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국민반찬’으로 꼽히는 어묵도 인기몰이 중이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 3월 어묵 매출은 약 36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8%나 성장한 실적이다. 통상적으로 어묵은 날씨가 따뜻해지는 3월부터 매출이 줄어든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일이란 설명이다.

구계영 CJ제일제당 SS부문(Sea&Soy Food) 팀장은 “집밥 확산 트렌드에 따라 어묵이 제대로된 한 끼 식사 및 건강한 요리 재료로 각광받으며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