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등록업체發 코로나 확산에 ‘불똥’

코로나19가 여전히 종식되지 않은 가운데 최근 가장 큰 허탈감과 억울함에 빠진 곳은 직판업계다. 직판업계는 특성상 대면 접촉이 많은 분야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와 함께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과 방역에 힘써 왔다. 자칫 모임이나 행사로 인해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신천지발 코로나와 같이 모든 책임을 뒤집어 써야 하기 때문. 다단계라는 부정적 이미지에 이러한 사태까지 발생할 경우 직판업계의 타격은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형 직판업계 뿐 아니라 모든 합법적인 직판기업들은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노력에 어느 분야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미등록업체인 리치웨이 관련 확진자가 쏟아지자 모든 불똥이 직판업계에 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리치웨이의 경우 서울 관악구에서 ‘홍보관’을 운영하며 건강용품을 방문판매 형식으로 판매해왔지만, 공정위나 서울시에 등록이 된 합법적인 다단계 업체는 아니다.

미등록 방문판매업체인 리치웨이가 마치 직판업계의 다단계 기업처럼 소개되면서 직판업계의 그동안의 노력이 사실상 물거품이 되는 것 아니냐는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암웨이, 애터미, 허벌라이프를 비롯한 국내를 대표하는 다단계 업체들은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코로나19 대처에 혼신의 힘을 쏟아왔다. 타 유통에서 감내해야 할 부분 이상으로 많은 부분을 희생하며 동참했기에 허탈감은 더욱 큰 상태다.

다단계업계의 특성상 매년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시행되던 대규모 회원 행사들은 이미 전면 중단된지 오래다. 많게는 만명에서 수천명에 달하는 인원이 참가하는 모든 행사 뿐 아니라 소규모 교육이나 모임 자체도 철저히 통제되어 왔다.

직판업계, 코로나 적극 동참 주목해야

이런 상황에서 유통가 일부에서는 지금의 사태의 원인을 신천지발 코로나 확산처럼 마녀사냥 하는 식으로 직판업계를 몰고 가는 것이 아니냐는 부정적인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그동안 직판업계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해 온 모습을 살펴보면 이 의견에 설득력이 있다.

국내 직판업계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해 그동안 성금과 제품을 내놓으며 지원 행렬에 동참했다. 직판업계는 대면 접촉이 많은 업계 특성상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높다는 판단 하에 직영센터 운영을 중단하고 매년 봄 실시되는 교육 프로그램도 미루는 등 확산 방지에 적극 나섰다.

한국암웨이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5억원을 성금으로 지원한바 있다. 또한 아동을 위한 마스크도 기부했다.

애터미 역시 대구경북 취약계층을 위해 생수와 오렌지 음료 15만개 등 약 1억5000만 상당의 제품을 전달했으며 지난 2월에는 대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성금 1억원을 기탁한 바 있다. 뉴스킨코리아도 대구·경북지역에 1억원의 성금을 전달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직판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다단계업계의 특성상 많은 희생을 감내하면서도 그 어느 분야보다 적극적으로 코로나사태에 동참한 것이 사실”이라며 “그런데 일부 미등록 방판업체나 불법다단계 업체를 통한 확진자 발생이 마치 직판업계의 문제처럼 비춰지는 것은 옳지 않다. 업계뿐 아니라 관련 단체들은 이러한 왜곡된 보도나 인식을 없애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직판업계 전반에 걸친 단속강화에 허탈

직판업계는 최근 코로나19 사태 속에 판매원 대상 대형 행사나 세미나 등을 취소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했다. 이는 매출과 직결될 뿐 아니라 직판업계의 특성상 교육, 기업문화 유지 등에도 영향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감수해온 직판업계는 정부가 합법적인 방문판매 업체와 다단계 업체에 대한 단속, 점검을 강화하자 허탈감과 무력감에 빠지고 있는 상태다.

서울시는 방문판매업체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고, 상품설명회나 교육, 세미나, 레크레이션은 물론, 일명 ‘홍보관’ 형태로 모이는 집회도 일체 금지했다. 집합금지 명령의 해지 시점 역시 미정이다. 또 다단계, 후원방문판매, 방문판매 사업장 등 3개 위험업종 총 7333개소에 대해 방역수칙 준수명령을 내리는 한편, 시내 다단계 업체 110개, 후원방문판매 업체 580개, 방문판매 업체 6643개에 대한 실태 파악과 지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지난 19일까지 불법 방문 판매업체를 집중 점검했다. 방문·다단계 판매업체 전반에 걸쳐 방역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 시·군·구에 신고된 방문판매업체는 총 1만6965곳, 다단계 판매업체는 138곳이다.

이러한 불합리한 상황에 놓였지만, 직판업계는 앞으로도 지금 이상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관련 협회, 조합, 회원사들이 동참해 지금 상황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직접판매공제조합,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은 지난 6월 11일부터 30일까지 홍보관 등을 통한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 불법 피라미드 업체로부터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와 공동으로 불법업체에 대한 신고포상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신고 대상은 상품설명회, 교육, 세미나, 레크리에이션 등을 하고 있는 방문판매업체 홍보관, 떳다방과 방문판매업으로 신고 후 사실상 무등록 다단계판매영업을 하고 있는 불법 피라미드업체들이다. 신고자에게는 제보의 정확도와 기여도에 따라 50만원 ~ 200만원의 포상이 주어진다.

또한 이들 단체와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회장 박한길)는 현재 상황의 심각성과 시급성을 감안하여 지난 6월 8일 관련 회의를 개최, 정부의 방역수칙에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확약하는 동시에 감염 취약계층(어르신, 기저질환자 등)에서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선제적 예방조치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직판조합 오정희 이사장은 “다단계판매회사들이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이행해오고 있었으나, 예상치 못한 불법 방문판매업체가 도화선이 된 재감염확산으로 인하여 국민들의 피해 뿐만 아니라 우리 다단계판매업계가 더욱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며 “하지만, 미증유의 상황에서 손익을 따지기보다 ‘연대와 협력’을 통한 사태 해결을 최우선으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