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하고 파격적인 여성 4인조 록뮤지컬 뮤지컬 <리지>

1892년 매사추세츠 주 폴 리버, 보든 가의 둘째 딸 리지는 친부와 계모를 살해한 유력한 용의자로 체포되지만 전국적인 관심 속에 벌어진 치열한 재판 끝에 결국 무혐의로 풀려난다. 이 사건은 100여년간 미국에서 가장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으로 남아, 이후 많은 예술적 영감을 제공하며 책, 연극,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됐다.

공연 마니아 관객들로부터 ‘2020년 가장 기대되는 신작 뮤지컬’로 꼽힌 뮤지컬 <리지>는 1892년 미국에서 일어난 미제 살인 사건인 ‘리지 보든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1990년 4곡의 실험극으로 시작한 뒤, 20년간의 작품 개발을 통해 2009년 뉴욕 오프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호평 속에 공연되고 있는 작품이다. 리지 보든 실화를 강렬한 록 음악과 잔혹하면서도 매혹적인 대본에 담아낸다. 무엇보다도 파워풀함과 섬세함을 넘나들며 노래로 극을 이끌어가는 4인의 여성 캐릭터들의 보컬 앙상블은 이 작품의 압권이다.

극을 이끌어가는 4인의 캐릭터에는 내로라하는 가창력과 내공 있는 연기력으로 ‘믿고 보는 배우’ 여덟 명이 캐스팅돼 폭발하는 가창력, 넘치는 끼와 에너지로 무대를 장악할 것이다.

■일시: 4월 2일~6월 21일

■시간: 평일 8시 | 토 3시, 7시 | 일, 공휴일 2시, 6시

■장소: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1관 에스비타운

■가격: 5만5천원~6만6천원

전 세대에게 울리는 아름다운 합창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

1938년 오스트리아 논베르크 수도원. 노래를 좋아하는 마리아는 자연 속에서 노래하며 시간을 보내다가 기도 시간에 늦기 일쑤다. 결국 원장 수녀는 마리아를 오스트리아 퇴역 해군 장교인 게오르그 폰 트랩 대령의 집에 임시 가정교사로 보내기로 결정한다.

폰 트랩 대령은 부인의 죽음 이후 아이들을 군대식으로 권위적이고 엄격하게 훈육해왔다. 하지만 대령이 집을 비운 며칠 사이 마리아는 아이들에게 놀고, 노래하고, 삶을 즐기는 방법을 가르친다. 본 트랩 대령은 자신의 교육방식을 따르지 않은 마리아에게 화를 내지만, 몇 년 만에 처음으로 집에 울려 퍼진 음악소리에 얼어붙은 마음이 녹아내린다. 마리아로 인해 대령은 아이들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깨닫게 되는데….

<사운드 오브 뮤직>은 1938년 오스트리아를 배경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의 지배를 피해 조국을 떠나야했던 본 트랩 가족 합창단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공연이다. 1959년 미국 초연 이후 브로드웨이 공연에서 흥행 신기록을 세우며 1960년 토니상에서 최우수 뮤지컬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1965년에는 동명의 영화로 제작돼 아카데미에서 작품상 등을 휩쓸기도 했다.

■일시: 4월 28일~5월17일

■시간: 화, 수, 목 7시30분 | 금, 토, 공휴일 3시, 7시30분

■장소: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가격: 3만원~11만원

힙합음악을 차용한 ‘힙’한 뮤지컬 뮤지컬 <올 아이즈 온 미>

정체불명 의문의 래퍼 비올렌티아, 난해한 그래피티로 가득한 무대에서 공연을 시작한다. 그는 자신의 친구 ‘로카’의 죽음에 대해 분노와 복수심으로 가득 차 동부 힙합의 레전드 ‘킬라B’를 비난하며, 그를 ‘로카’의 살해 용의자로 지목한다.

그리고 그는 공연 도중 ‘로카’의 복수를 위해 ‘킬라B’를 암살할 계획임을 밝히며 이 복수가 얼마나 정당한지 강조한다. 그의 주장대로 ‘로카’를 살해한 자는 ‘킬라B’일까? 비올렌티아는 ‘킬라B’를 죽이고 ‘로카’의 복수에 성공할까? 비올렌티아는 누구일까?

2007년 초연된 뮤지컬 <올 아이즈 온 미>는 최초의 랩 뮤지컬로 화제를 모은 뒤 시즌 5까지 사랑을 받은 ‘래퍼스 파라다이스’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힙합 음악의 대표 아티스트 ‘투팍 아마루 사커’와 ‘노토리어스 비아이지’의 사건을 모티브로 지금의 시대에 반추해 미디어와 가짜 뉴스가 만들어내는 폭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뮤지컬 디바 소냐·문혜원, 드라마 <봄날> OST로 호소력 짙은 보이스를 인정받은 김용진, <쇼 미더 머니>가 낳은 힙합 아티스트 레디·윤비 등 실력파 보컬리스트와 래퍼들의 만남으로 이들이 만들어내는 컬래버레이션 무대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일시: 4월 10일~5월 24일

■시간: 평일 8시 | 주말 2시, 6시

■장소: 대학로 유니플렉스 1관

■가격: 6만원~8만원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