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난 3년간 스폰서와 함께 다니면서 모든 것이 완전히 가짜였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강의는 모두 맞는 내용인데, 그가 행동하는 것은 모두 거짓이었습니다. 이 상태로는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원장님, 타사의 탑 리더들도 다 그런가요? 과연 이 업계에 진정한 성공자가 있는 걸까요?”

대학졸업 후 10여년간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틈틈이 해외여행을 즐겼던 왕영훈씨. 여행 중에 만난 사람으로부터 네트워크마케팅을 소개받고 자신이 꿈꿨던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생각에 회사에 사표를 내고 전업으로 뛰어들어 3년간 왕성한 활동을 했다. 하지만 한 스폰서의 모습을 지켜보며 모든 것이 가짜였다는 것을 알게 된 후 큰 실망과 좌절감에 빠졌다.

“왕사장님, 모든 분야에는 가짜 실력자와 진짜 실력자가 존재합니다. 네트워크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짜와 진짜는 시간이 지날수록 겉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지금부터 왕사장님이 진짜 실력자가 되십시오.”

가짜 실력자

네트워크마케팅은 정보전달 비즈니스이다. 그러다보니 네트워커들이 가장 많이 하는 일이 사람을 만나서 말을 하는 것이다. 혹시 만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전화로, SNS로 말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한다. 그리고 회원들은 스폰서와 업라인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미팅과 세미나, 행사에 끊임없이 참여한다. 그래서 말을 잘하는 사람이 돋보인다. 초보 네트워커에게 인기가 있는 선배 네트워커도 이런 사람이다. 그러니보니 이러한 리더의 강의와 미팅에 청취자(회원과 고객)가 많이 몰릴 수밖에 없다.

이런 현상 때문에 쉽게 유혹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마치 자신이 유명 가수나 인기 연예인이 된 것처럼 착각해서 겉멋이 들기 시작하는 것이다. 무대에서 더 멋있게 강의하기 위해서, 더 잘난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 다른 지식들을 차용한다. 성공자나 전문가가 쓴 책의 내용, 그들의 강연 내용을 마치 자신이 다 경험한 것처럼 대입을 시키며 강의하거나 말을 하는 것이다.

그런 말과 강의에 초보 네트워커들은 열광한다. 초보자들이 열광을 하면 할수록 그의 말과 강의는 더욱더 포장이 되고 강렬해진다.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말과 강의의 내용은 순수성을 잃어버리고 후배 네트워커들이 좋아하고 열광할 만한 것으로 가공되고 편집되어 겉만 번지르르하고 속은 비어있는 가짜 작품이 된다.

초보나 후배 네트워커들은 그런 가짜 작품이 자신을 성공시켜 줄 수 있다고 믿고 그대로 따른다. 대부분은 이론과 현실은 너무 달라 중간에 포기하고 소수의 사람들만 그 내용대로 실천해 성공한다. 가짜 실력자는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성공한 후배 네트워커들을 자주 무대에 세워 자신이 말한 것이 맞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면 중간에 포기한 사람들은 자신이 무능하고 부족해서 성공하지 못한 것이라고 여겨 아무 말도 못하게 되고, 다른 네트워커들은 성공하기 위해 가짜 실력자를 더욱 추종하게 된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서 가짜 실력자도 마치 진짜로 성공한 사람처럼 여기게 되니 누군가 그 실체를 밝히지 않는 이상 그 포장은 벗겨지지 않게 된다. 이것은 마치 사이비 종교의 교주와도 같다. 이들이 바로 네트워크마케팅에서 가짜 실력자이다.

진짜 실력자

네트워크마케팅을 즐겁고 재미있게 하면서 멋진 성공을 이루고 싶다면 진짜 실력자를 알아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진짜 실력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자주 쓰는 말과 사용하는 언어에 겸손과 배려가 담겨져 있다.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팀워크의 중요함을 알기에 평상시에 늘 상대방을 배려하려는 말과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 ‘제가~’,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사숙고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라고 생각 됩니다’ 등이다. 반면 가짜는 ‘내가~’, ‘~해야 합니다’, ‘다 알아서 할께요’, ‘절대~’, ‘100 퍼센트’ 등 자기중심적이고 강렬한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

둘째, 평소 주위 사람들에게 작고 사소한 약속과 규칙을 잘 지키는 습관이 형성돼 있다. 특히 고객이나 파트너들에게 한 말과 약속을 반드시 지킨다. 가짜들은 대부분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함부로 남발하고, 나중에는 책임지지 않고 변명하고 남 탓으로 돌리다가 인심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셋째, 솔선수범과 언행일치가 생활화돼있다. 배운대로 실천하고 안되면 다시 해보면서 성공의 원리나 시스템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래서 말과 강의에 진정성이 담겨져 있다. 특히 강의할 때 자신의 경험담을 구체적인 예로 들기 때문에 청취자들에게 깊은 공감과 감동을 느끼게 한다. 지식보다는 가슴으로 강의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짜들은 대부분 지식의 전달에만 몰두한다. 그것도 어려운 말과 복잡한 원리로 수준 있는 것처럼 포장해서 현혹한다.

넷째, 사람의 소중함을 덕목으로 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은 성격별, 유형별 다르다는 것을 알고 그들의 삶의 가치와 속도를 이해하면서 포용하며 함께 어울린다. 그래서 미인대칭(미소, 인사, 대화, 칭찬)이 생활화 되어 있다. 함께 일하다가 사정상 어쩔 수 없이 일을 떠난 사람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가짜는 이득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집중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겐 관심 없다. 그리고 떠난 사람에게는 나쁜 소문과 비난으로 저주를 한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진짜만이 오래도록 존재할 수 있는 비즈니스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진정한 성공자는 다이아몬드처럼 반짝거릴 것이고, 가짜는 점점 빛을 잃어 사라질 것이다. 진짜 실력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선한 부자가 많이 탄생되길 간절히 바란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