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직접판매 다단계판매 마케팅
선수들의 선전을 응원합니다!스포츠선수 후원하고 비인기 종목 활성화에 이바지
  • 김미림 기자
  • 승인 2020.01.06 17:05
  • 댓글 0

최근 직접판매 업계에 스포츠(Sports)와 경제(Economics)를 결합한 ‘스포노믹스’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선수들에게 제품 후원을 하는 것은 물론, 팬들과 함께하는 이벤트 등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하며 브랜드에 대한 전문성 강화와 제품의 기능을 강조해 매출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고객과 교류를 통해 자사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 얻을 수 있어 직접판매 업계는 스포노믹스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올해는 도쿄올림픽이라는 큰 행사도 앞두고 있어 그 효과는 배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올림픽을 향하여!

한국암웨이 뉴트리라이트는 운동선수들의 최적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팀 뉴트리라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2016년부터 봅슬레이, 스켈레톤 국가대표 선수들을 후원해왔다.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뉴트리라이트 대학생 기자단의 경기 방문 및 이색 응원, 종목 및 선수에 대한 온라인 홍보 활동 등을 진행하며 다방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 같은 후원에 힘입어 국가대표팀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서 윤성빈 선수가 스켈레톤 종목 금메달을 획득하고 남자 4인승 팀이 봅슬레이 종목 은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에도 도교올림픽을 향해 뛰는 ▲사격 김청용, 이대명, 진종오, 한승우 선수 ▲유도 안창림, 안바울, 이광희 선수 ▲농구 강병현 선수 ▲태권도 김태훈, 오혜리 선수 ▲펜싱 김정환, 오상욱, 홍효진 등을 비롯해 21명의 선수를 후원하고 있다.

뉴스킨코리아는 ‘스포츠 클라이밍 여제’ 김자인 선수를 홍보대사인 ‘뉴 챌린저(NU Challenger)’로 발탁, ‘생애 첫 올림픽 참가’라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김자인 선수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민석 뉴스킨코리아 홍보팀 팀장은 “김자인 선수는 우리나라에서 불모지와 같았던 스포츠 클라이밍 종목에서 도전을 거듭한 끝에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며 “뉴스킨코리아는 김자인 선수의 끊임없는 도전 정신을 응원하며 많은 분이 김자인 선수를 통해 건강한 아름다움이 지닌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매일의 새로운 도전으로 건강한 아름다움을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는 (사)한국문화스포츠마케팅진흥원과 함께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출전과 메달 획득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사기 진작 및 의욕 고취를 위해 ‘2020 시크릿 라이징 스포츠스타상’을 시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펜싱 오상욱·유도 안바울·탁구 이상수·레슬링 김현우 등이 ‘2020 시크릿 라이징 스포츠스타상’의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비인기 종목·선수 조력자 역할 ‘톡톡’

한국허벌라이프는 ‘허벌라이프24’와 허벌라이프 뉴트리션의 건강하고 활기찬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기 위해 프로 선수와 공식 뉴트리션 후원을 맺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2년 연속 김연경 배구선수의 공식 뉴트리션 후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씨름, 야구 등 다양한 종목에 적극 후원하고 있다. 특히 명절을 맞아 열리는 대한씨름협회 주최의 ‘추석장사씨름대회’를 12년 연속 후원했으며 이외에도 트라이애슬론, 마라톤 등 비인기 스포츠 종목을 꾸준히 후원하며 한국 스포츠의 다양성을 넓히고 있다.

유니시티코리아도 ‘팀 유니시티(TEAM UNICITY)’ 스포츠 후원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프로스포츠 팀과 선수들에게 유니시티 제품을 공급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지원하며 유니시티의 철학을 전파하고 있다.

현재 ▲울산현대축구단 ▲KB스타즈 배구단 ▲우리은행 위비여자프로농구단 ▲KCC이지스 프로농구단 등 4개의 프로스포츠팀과 ▲레슬링 국가대표 김현우, 류한수 선수 ▲쇼트트랙 국가대표 최민정 선수 ▲PGA 골퍼 이경훈 선수 ▲카누 국가대표 조광희, 최민규 선수 ▲프로 야구선수 손아섭(롯데자이언츠)·황재균(kt위즈)·강민호(삼성라이온즈)·구자욱(삼성라이온즈)·김상수(삼성라이온즈)·김태군(경찰야구단) 등을 후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조광희 선수는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카누 남자 K1(카약 1인승) 200m에서 24년 만에 금메달, 2015년 11월 카누 스프린트 아시아선수권에서 공동 1위 등으로 한국 카누 스프린트 남자 카약 부문에서 사상 처음으로 올림픽 자력 진출에 성공했고 최민규 선수 또한 카누 스프린트 아시아선수권 남자 카약 2인승 200m 2위를 차지하는 등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었다.

썬라이더·에이필드, 골프 후원 ‘굿샷’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는 조합사들과 함께 스포츠마케팅에 돌입했다.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은 업계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방법으로 ‘스포츠마케팅’ 채택, 지난 2019년부터 조합사와 함께 스 포츠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에이필드와 썬라이더는 국내 최고의 대회인 ‘KLPGA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 스폰서로 참가했다.

에이필드는 이번 대회 기간 동안 공식 스폰서로 활동하며 갤러리존에서 홍보 및 상품 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대회장을 찾은 갤러리를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쳤다. 또한 6번홀과 16번홀에 에이필드 광고 보드를 설치해 전경기를 중계한 SBS골프 채널을 통해 해외 및 전국에 생방송 됐다. 이를 통해 업계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대중에게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는 평가다.

썬라이더다이렉트코리아는 KLPGA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 이어 2019~ 2020 시즌 한국농구연맹(KBL) 공식 에이보드 스폰서로 참여했다. 썬라이더는 2019-2020시즌 기간 동안 전국 경기장에 설치된 에이보드를 통해 광고를 진행한다. 프로농구의 발전과 썬라이더의 우수성을 알리는 다양한 브랜드 활동도 함께 진행해 고객과의 만남과 소통을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김미림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