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더십 칼럼
교육과 성과
  • 우종철 네트워크마케팅 리더십센터 원장
  • 승인 2019.09.09 14:57
  • 댓글 0

“3개월 동안 유명한 강사를 모시고 집중적으로 교육만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원하던 성과가 나오지 않아 실망이 큽니다. 그 시간동안 제가 해왔던 대로 현장에서 사업을 펼쳤으면 훨씬 좋은 성과를 얻었을 텐데 너무나 후회가 됩니다. 도대체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왜 성과를 내지 못하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무엇이 문제가 있는 걸까요?”

시골에서 13년간 과일농장을 운영하다가 친척 동생의 권유로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했던 은철호씨. 몸에 밴 성실과 열정으로 열심히 일한 결과 3년 만에 다이아몬드라는 최고 직급자가 되었다. 하지만 논리적인 강의와 체계적인 시스템 교육에 대한 자신이 없어서 회사에 초청강사로 왔던 전문가에게 의뢰해 파트너들에게 교육을 시켰다. 하지만 3개월의 교육 후 원했던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며 필자를 찾아와 하소연을 했다.

“은사장님, 교육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이기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은사장님의 파트너들이 변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기다려야 성과가 나올 것입니다.”

교육의 역할

네트워크마케팅은 교육 사업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을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교육을 받고 교육을 통해 변화하고, 교육으로 관리를 하고, 교육을 하면서 리더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네트워크마케팅의 모든 진행은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성공하는 회사나 조직에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교육하는 리더들이 많다. 반면에 성공하지 못하는 회사는 아무리 자본이 풍부하고, 제품이 탁월하고, 합리적인 보상플랜이 잘 갖춰져 있어도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없거나 강의하는 리더가 드물다. 교육을 통해 회사의 경영철학, 제품의 우수성, 보상플랜의 비전 등을 잘 전달해야 하는 하는데 그것이 안 되는 것이다.

네트워크마케팅에는 경험, 지식, 환경, 조건이 모두 다른 남녀노소 누구나가 참여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공통분모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회사나 조직에 어울리는 네트워커로 변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원칙과 기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관리, 감독해야 한다. 그런데 일반 회사처럼 강력한 규제나 통제를 할 수가 없다. 오로지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이 교육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네트워크마케팅을 제대로 알고 있는 회사의 경영진이나 조직의 탑 리더들은 교육에 신경을 많이 쓴다. 교육의 내용, 교육 장소, 교육하는 강사 등 교육을 위해 필요한 많은 것에 자본을 투자하고, 환경을 만들고, 강사를 양성한다. 회사가 성장할수록 각 지역에 고급스런 비즈니스센터를 오픈하고 리더들을 위한 고급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리더십을 함양시킨다.

그러니 ‘네트워크마케팅을 하면 사람이 변한다’는 얘기를 하는 것이다. 돈을 많이 번다고 사람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서 변하는 것이다. 평범한 생각을 하던 사람이 비범한 생각을 하게 되고, 평범한 행동을 하던 사람이 비범한 행동을 하는 사람으로 변하도록 교육을 하는 것이다. 개인의 성공을 위해 시작했던 사람들이 타인의 성공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가 되는 것은 모두 교육의 힘이다.

교육의 성과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한 사람들은 각자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그래서 회사나 조직에서 주최하는 교육에 참석한 후 반응도 제각기 다른 것이다. 교육 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이 꿈꾸고 원하던 것을 교육을 통해 배우거나 얻은 것이고 불만족스러운 사람은 자신의 목적과 교육내용의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선배 네트워커들은 의도적으로 자신의 목적에 어울리는 교육만 하려고 한다. 회사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다보면 나중에 그 목적과 어울리는 사람들만 참석하거나 남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불참하거나 떠난다. 그것이 성과다. 성과가 좋다면 서로에게 유익한 교육이었던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서로 원하는 것이 달라서 그럴 것이다. 아무리 강사가 명강사이고 좋은 강의를 했다고 해도 고객이 원하는 내용과 다르다면 성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좋은 성과를 원한다면 교육내용도 거기에 맞게 다양해야 한다. 교육이 다양해질수록 더욱 다양한 색깔의 사람들이 많이 참여하게 된다. 예를 들어 뷰티스쿨을 통해 화장품의 마니아들을, 다이어트스쿨을 통해 다이어트 마니아들을, 아로마스쿨을 통해 아로마 마니아들을, 헬스스쿨을 통해 건강 마니아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부업스쿨을 통해 부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영(Young)스쿨을 통해 젊은이들을, 실버스쿨을 통해 중·장년 층을, 다문화스쿨을 통해 다문화 사람들을, SNS스쿨을 통해 SNS 마니아들을, 창업스쿨을 통해 자영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이런 모든 교육에는 시간과 전문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식변화와 행동이 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은 몇 초 만에 생각과 행동이 바뀌고, 어떤 사람은 몇 시간 만에 바뀐다. 또 어떤 사람은 1년 만에 바뀌고, 어떤 사람은 10년 만에 바뀌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평생 바뀌지 않는다. 이렇다보니 교육을 통해서 사람이 변화되는 시간과 나타나는 성과도 다를 수밖에 없다.

교육은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교육을 하자마자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봄에 씨를 뿌리고 곧바로 열매를 얻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생명이 자라고 성장해서 열매를 맺는 데는 반드시 시간이 필요하다. 사람도 태어나서 자라고 어른이 되는 것처럼, 초보네트워커가 교육을 통해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는 시간은 꼭 필요하다. 성공에는 지름길이 없다. 오로지 노력과 반복의 결과만 있을 뿐이다.

우종철 네트워크마케팅 리더십센터 원장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종철 네트워크마케팅 리더십센터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