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소스부터 가정간편식까지…요리 돕는 ‘헬프템’ 인기

최근 식·음료업계의 새로운 소비 주체로 ‘밀레니얼 가족’이 새롭게부상하고 있다. 밀레니얼 가족은 김난도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19’에서 언급된 용어로,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가 결혼을 통해 꾸린 가족을 뜻한다. 이들은 가사와 육아보다는 자신의 삶을 중시하며이 같은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제품에 관심이 높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는 밀레니얼 가족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가정 간편식을 비롯해 소스만 부으면 맛있는 요리가 완성되는 소스류 등 다양한 ‘헬프템(Help와 item의 합성어)’을 선보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요리 완성, 소스 하나면 충분해!
더본코리아의 종합식품브랜드 백쿡(PAIK COOK)의 ‘백종원의 만능 소스’시리즈는 별다른 추가 양념 없이도 바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요리 초보에게는 자신감을, 요리 베테랑에게는 간편함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요리에 뜻이 있어도 바빠서 시간을 낼 수 없었던 밀레니얼 가족들에게 딱 맞는 상품인 셈이다.

백종원의 만능 소스는 만능짜장소스·만능양념장소스·만능볶음고추장소스·만능비빔간장소스 등 총 4종으로, 만능양념장소스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매콤 양념의 맛을 오랜 연구 끝에 얻은 황금비율로 탄생, 닭갈비·콩나물불고기·파떡볶이·비빔국수 등 다양한매콤 요리에 두루 활용할 수 있다.

만능짜장소스는 집에서도 중국집 부럽지 않은 깊은 짜장 요리의 맛을 낼 수있고, 만능볶음고추장소스는 다른 볶음고추장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고소함이식욕을 돋우며, 만능비빔간장소스는 일반 요리용 간장보다 짠맛은 줄이고, 감칠맛은 살린 비빔 전용 간장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풀무원식품의 요리가 맛있어지는 비법 ‘간장 소스’와 ‘마요 소스’ 2종은 드레싱 소스부터 디핑 소스, 쿠킹 소스까지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소스다.제품 각각 저염 간장, 현미유 마요네즈등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베이스 소스에 각종 야채가 큼직한 크기로 들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종합식품기업 팔도는 ‘만능비빔장’을튜브형 용기에 담은 ‘팔도비빔장 시그니처’를 출시했다. 팔도비빔면 액상스프에 마늘과 홍고추, 사과과즙, 양파 등을 더해 감칠맛을살린 것이 특징이다.
가정간편식, 안주·보양식 등으로 진화‘밀키트’는 Meal(식사) + Kit(키트, 세트) 라는 뜻으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손질된 재료와 조리법을 묶어서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야쿠르트는 ‘주문 후 매일 요리해서 전달한다’는 콘셉트로 간편식 브랜드 ‘잇츠온’을 출시한 이후 새로운 밀키트를 계속 선보이며 완제품 중심이었던기존 간편식 시장 트렌드를 바꾸고 있다. 잇츠온 밀키트는 유명 셰프와 손잡고 출시한 ‘비프찹스테이크’, ‘치킨라따뚜이’, ‘감바스 알아히요’ 등을 선보였으며 설 명절에는 소불고기전골, 떡국세트 등도 구성해 판매했다.

GS리테일의 밀키트 브랜드 ‘심플리쿡(SIMPLY COOK)’은 1년 동안 누적 판매량이 60만개를 넘어섰으며 온라인에이어 GS수퍼마켓과 수도권 GS25 점포들을 중심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해가고있다. GS수퍼마켓 전용상품으로 황태칼국수·바싹불고기·누들떡볶이·베이컨 야끼우동·아라비아따 파스타 등을 내놨으며, GS25에서도 베이컨 야끼우동·아라비아따 파스타 등 2종을 선보였다.

가정간편식도 단순히 간편하게 먹을수 있는 제품을 넘어 다양한 카테고리로 진화하고 있다. 대상 청정원의 안주가정간편식 ‘안주야(夜)’는 간편하고 다양한 안주를 제시하며 큰 인기를 얻고있다. 최근에는 국물안주 제품으로 ‘곱창전골’과 ‘국물닭발’ 2종을 선보였으며국물류 안주로 카테고리를 확대했다. 두 제품 모두별도의 준비과정이나 치우는 과정없이 용기째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하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간편식 제품으로 쉽게 접하기힘든 ‘귀한 보양탕’ 2종과 ‘요리탕’ 1종을 선보였다. 고급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칼칼한 통장어탕’, ‘진한 추어탕’과안주로도 좋은 ‘시원한 통골뱅이탕’으로냄비에 넣고 5~6분만 데우면 조리가완성돼 색다른 보양식을 즐기고 싶은이들에게 제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작년부터 계속되던 가정간편식의 인기가 최근 빠르게바뀌어가는 세대 트렌드와 맞물려 더욱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소스만 부어 조리하면 요리가 완성되는 제품들부터 간단하게 요리를 해먹을 수있도록 재료가 함께 제공되는 제품 등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