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가 되면 모든 것을 다 이룰 줄 알았습니다. 먼저 성공한 다이아몬드들이 늘 보여줬던 것이 고급 승용차를 구입하고 좋은 집으로 이사를 하고 회사 초청으로 전 세계 최고의 휴양지로 가족여행을 했기 때문에 저도 빨리 다이아몬드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밤낮없이 뛰어서 단기간에 다이아몬드가 됐는데 6개월이 지난 지금 빚만 잔뜩 쌓여 오히려 예전보다 더 힘들어졌습니다. 제가 일을 잘못한 건가요?”


직급은 결과의 상징일 뿐
네트워크마케팅이 매력적인 것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샘물처럼 끊임없이 솟아나는 인세 소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노래 음원의 작사자, 작곡자의 노래가 불러 질 때마다, 책 저자의 책이 판매될 때마다 소득이 발생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심지어 후손에게도 상속돼 계속 소득을 얻을 수 있다. 그런 혜택을 누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제품을 끊임없이 애용하는 회원이 많으면 된다. 회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세 소득은 늘어난다.
그런데 광고를 하지 않고 체험과 구전(口傳)을 통해서만 전달되는 시스템이라 처음에는 소득이 거의 없거나 매우 적다. 그래서 빨리 고소득을 얻기 위해 무리한 도전을 하는 네트워커가 많다. 대부분 네트워커는 직급이 높으면 고소득이 보장된다고 착각하고 있다. 그래서 원래 꾸준히 많은 회원을 모집해야만 해결될 수 있는 결과를 소수의 파트너들과 짧은 기간 동안 무리한 도전을 감행한다. 그 무리한 것도 직급 도달과 함께 일시에 해결될 것이라고 믿고서.
그렇게 일시적으로 확보(?)한 직급에 대한 대우는 참으로 달콤하다. 회사나 그룹의 행사에서 VIP 좌석, 멋진 무대 의상, 성공스피치, 연예인 같은 사인 공세와 사진 촬영, 엄청난 승급 보너스 등 상류층으로의 신분 상승을 피부로 느끼게 한다.
하지만 몇 개월 뒤의 결과는 비참하다. 소수의 무리한 도전을 한 파트너들의 체력과 내공이 몇 개월을 버티지 못하면서 하나둘씩 집으로 돌아가기 시작하고 똑같은 일이 몇 번 반복될 때마다 점점 조직은 무너진다. 원인은 간단하다. 빌딩을 빨리 지으려고 기초공사를 부실하게 하고 자재들이 섞이고 마르고 해야 할 시간을 기다리지 못하고 무리하게 건물을 올렸으니 곳곳에서 균열이 일어나고 결국 무너지는 것이다.
직급은 그 위치에 어울리는 조직을 구성하고 그 조직의 활동이 제대로 기능이 발휘되는 것에 대해 인정을 해주는 상징이다. 만약 그 위치에 맞는 역할을 못 하거나 억지로 그 직급이 됐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분명 탈이 나게 마련이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매출액과 몇 주 또는 몇 개월의 승급 기준이 있는 것은 바로 그런 조직을 구성하고 성장하는 것을 보기 위함인데 그것을 억지로 맞춰 승급한다면 당연히 결과는 뻔한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셀프조직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빨리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라 오래도록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이다. 100년 1000년이 지나도 무너지지 않는 건물이나 성벽은 오랜 시간 튼튼하고 견고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마케팅 조직도 짧은 시간 만에 일시적으로 만들어진 조직은 순식간에 무너지고 오랜 시간 꾸준히 만들어진 조직은 거대하고 튼튼한 모습을 이룬다. 그런 조직을 만드는 것은 너무나도 간단하다.
첫째 직급만을 성취하려는 것보다 직급에 어울리는 조직을 구성한다. 진정한 인세 소득은 꾸준한 매출에서 발생한다. 그것은 회원 수가 많아야 하고 그중 재구매도 많아야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원을 사업자(전업), 부업자, 소비회원으로 분류해서 관리한다. 그리고 각 회원의 역할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한다. 예를 들어 ▲사업자에게는 자기계발, 시간관리, 조직관리, 인간관계, 리더십, 강의방법 등의 교육을 ▲부업자에게는 인맥관리, 소비자관리, 시간관리, 미팅 참여, 소개 등의 교육을 ▲소비회원에게는 제품교육, 인맥관리, 미팅 참여 등의 교육을 철저하게 한다.  
둘째 회사의 보상플랜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그대로 실천한다. 대부분 네트워커들이 회사의 보상플랜 대로 실천하지 않고 ‘빨리 돈이 될 수 있는 방법’이 그룹의 노하우라고 하면서 초보 네트워커들에게 달콤한 유혹을 한다. 결국 무리하게 도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강요하면서 서로 부담을 느낀다. 스폰서는 파트너가 잘 도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밀어(?)주고, 파트너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스폰서의 눈 밖에 날 것 같으니 어쩔 수 없이 끌려(?)가고. 파이프라인의 우화를 기억하라. 속도보다 제대로, 편법보다 올바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오래도록 많이 돈을 벌 수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탄생할 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 것이다. 화려한 겉모습만 보고 뛰어들었다가는 큰 코 다친다. 네트워크마케팅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제대로 일 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해답은 바로 자신이 셀프리더가 되는 것이고 파트너를 셀프리더로 육성하는 것이다. 직급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 셀프조직만이 진정한 성공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