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마케팅
유통업계X카드사, ‘손에 손잡고’유통가, ‘PLCC’ 카드 붐…기존 고객 지속적으로 유치함은 물론, 신규 고객 확보에도 영향
  • 김미림 기자
  • 승인 2018.12.03 11:51
  • 댓글 0


PLCC가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카드는 기존 카드 사업자가 아닌 기업의 자체 상표를 사용해 고객 중심으로 기획한 카드로 카드사가 아닌 기업 주도형 카드인 만큼 일반 카드보다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평균 이용 건수와 금액은 각각 전년 대비 147.4%, 1584% 증가한 212만건, 672억원을 기록, 모두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이렇게 간편결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유통업체는 카드사와 손잡고 자사 간편결제 서비스와 결합한 PLCC를 내놓고 있는 것이다. 

제휴카드 그 이상의 혜택
우선 현대백화점은 지난 8일 ‘현대백화점 모바일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평생 연회비 무료, 전월 사용시 5% 할인혜택, 5만원 이상 구매시 3개월 무이자 할부 등 기존 현대백화점 카드와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실물 플라스틱 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발급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백화점 모바일 카드는 통상 2%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사 제휴 상품보다 혜택이 좋고 발급 및 사용도 간편해 현대백화점그룹 이용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신세계 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도 SSG카드를 기반으로 이마트 에브리데이에서 최대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SSG카드’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한 결제 환경을 제공하고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특화된 카드 출시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큰 할인과 적립 혜택을 제공해 고객 충성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에브리데이 SSG카드는 발급 후 SSG페이에 등록하면 많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SSG페이에 카드를 등록해 결제하면 전월 실적 및 한도 제한 없이 결제 금액의 1.5%가 SSG머니 적립 또는 할인(청구할인)되고 적립된 SSG머니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SSG페이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과 하나카드도 최근 ‘시코르 카드’를 선보였다. 특히 이 카드는 시코르가 10대에서 30대 젊은 연령층에게 인기가 높다는 것에 주목해 10대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체크카드도 출시했다. 

신세계백화점 화장품 편집숍인 시코르 혜택에 초점을 맞춘 카드로 시코르에서 이용하면 기본혜택으로 전국 15개 시코르 매장에서 약 20%, 신세계백화점에서 5%의 할인이 가능하다. 또한 교통비 7%, 스타벅스 5% 할인도 받을 수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우리카드와 손잡고 ‘갤러리아 우리카드(신용·체크)’를 내놨다. 갤러리아 우리카드는 기존의 갤러리아백화점과 온라인몰 5% 할인혜택에 5% 청구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또한 CU·GS25·이마트24 등 편의점과 한화이글스 홈경기티켓(정규 시즌) 및 구장 기프트샵에서 결제한 금액도 5%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이면 인천 및 김포공항 라운지를 무료 이용과 공항 및 특급호텔에서 발렛파킹 서비스 제공, 주유·커피·영화·놀이공원 할인, 이동통신·대중교통 이용 포인트 적립 혜택 등 다양한 혜택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G마켓과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현대카드와 함께 이베이코리아 고객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스마일카드’를 출시했다. 

스마일카드는 실적이나 적립 한도에 제한 없이 온·오프라인 전 가맹점에서 사용할 때마다 사용 금액의 1%, 스마일페이로 결제하면 2%를 스마일캐시로 적립해준다. 카드신청 즉시 심사가 진행되고 심사를 통과하면 카드 신청자 명의와 일치하는 스마일페이 회원으로 자동 등록되기 때문에 카드 배송 전에도 스마일페이 온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개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일 셀러(Seller) 카드’도 선보였다. 소비자에게 발급한 PLCC 범위를 사업자까지 확대한 것이다. 

스마일 셀러 카드는 전월 실적과 적립 한도에 관계 없는 혜택을 제공한다. 스마일페이에 해당 카드 등록 후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2% 스마일캐시를 적립할 수 있고 가맹점 이외에서 결제 시 1% 청구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부가세 신고 지원 ▲전자세금계산서 월 250건 무료 ▲간편장부 ▲세무상담 ▲사업장 매출분석 ▲상권분석 등 사업자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PLCC에 접목시켜 록인(Lock-in) 효과를 노리는 특화 카드인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는 PLCC로 자사 간편결제 서비스 확산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카드사는 유통업체가 확보한 수천만명 가입자를 자사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물론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쇼핑에서의 결제 주도권도 확보할 수 있다”면서 “이러한 유통가와 카드사의 PLCC 협력은 한층 활발해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김미림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