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유통레이더
배워서 함께 성장한다. 가맹점 대상 교육 활발
  • 김미림 기자
  • 승인 2018.12.03 11:29
  • 댓글 0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다양한 점주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본사 차원의 점주교육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인다는 점에서 질적 성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한다는 점에서 양적 성장도 함께 꾀할 수 있다.

또한 본사와 점주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점주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프리미엄 삼겹살 전문점 ‘하남돼지집’은 교육 시스템의 최신화 및 표준화를 위해 올 초 매뉴얼북을 새로이 발간한 바 있다. 본 매뉴얼북에는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운영 실무와 서비스 오퍼레이션·위생 및 시설 관리·재고조사표·손익분석법·인건비 산정법 등을 이미지와 사례 위주로 수록했다.

하남돼지집의 아이덴티티인 ‘재단 서비스’에 대한 교육도 철두철미하게 진행된다. 가맹점주나 현장 직원은 물론 본사 직원까지 일정 기간 서비스 현장 실습을 거치고 있다. 직원들은 돼지고기의 부위별 특징과 발골·정형 과정을 이론으로 숙지하고 실제 가공장 견학을 통해 이해력을 높인 후 실습에 투입된다. 직영점 현장 실습에서는 재단 매뉴얼에 따라 고기를 구워 최상의 상태로 서비스하고 매 접점 포인트마다 적절한 고객 멘트를 연습하는 훈련을 받는다.

한촌설렁탕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기업 ‘이연에프엔씨’는 특강과 점주 워크샵을 통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강의 경우 유명한 강사들을 초빙해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워크샵에서는 본사의 경영계획과 개정된 규제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보수교육 등이 진행된다. 또한 점주들이 직접 해외 및 국내 맛집을 탐방하고 경험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더본코리아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빽다방’은 가맹점 점주 및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매장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전문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점 덕분에 날로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는 평가다. 

빽다방 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각 포지션에 따른 맞춤형 전문 교육으로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정상추출원리와 맛 감별, 장비 관리 등에 대해 교육하는 한편 점장 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운영 관리를 위한 교육으로 정산, 재고, 원가, 노무 등에 대한 내용까지 다룬다.       

김미림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