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소비자들의 팬심 및 소장 욕구 부르는 제품 출시 열풍

유통업체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팬심을 자극하는 ‘소장각’ 아이템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아이돌 스타부터 인기 캐릭터, 한정판 출시까지 다양한 분야의 마니아들을 위한 스페셜 에디션 출시를 통해 구매의 즐거움을 전하고 소장욕구를 자극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세 아이돌로 팬심 뜨겁게 달궈 
코카콜라는 글로벌 아이돌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을 새 캠페인 모델로 선정, 최근에는 고유의 컨투어 보틀을 활용한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하는 등 방탄소년단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스페셜 패키지는 방탄소년단 멤버 7명의 매력을 살린 각기 다른 이미지를 디자인에 적용해 생동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색상이자 짜릿한 바이브가 넘치는 빨간색 바탕에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이미지와 이름을 패키지 전면에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담아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을 더했다. 패키지 속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한 손에 시원한 코카콜라를 들고 각자만의 매력과 개성을 살린 표정 및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또 각 패키지마다 핑크·스카이블루·그린·오렌지·퍼플·레드 등 총 7가지 비비드 컬러를 적용해 글로벌 아이돌로서 전 세계를 누비며 사랑 받는 방탄소년단의 다양한 매력을 담아 팬들의 마음을 저격했다. 

대세 아이돌그룹 워너원도 유통업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하이트 엑스트라콜드 브랜드 모델로 활동 중인 강다니엘의 스페셜 캔을 제작, 출시했다. 이번 스페셜 캔은 오는 12월 그룹 워너원의 공식 활동을 마무리하게 되는 강다니엘의 하이트 엑스트라콜드 모델 활동을 기념하고자 특별히 제작하게 됐다. 강다니엘 스페셜 캔은 하이트 엑스트라콜드 355㎖으로 출시됐으며 기존 엑스트라 콜드 BI 등 캔 디자인은 유지하고 캔 중앙 전면에 강다니엘 이미지를 적용했다. 

빙그레에서도 워너원 멤버들을 디자인으로 활용한 아이스크림 ‘슈퍼콘’을 선보였다. 바닐라와 초코 2가지 맛으로 구성된 콘 아이스크림인 이 제품의 패키지에는 워너원 멤버들의 얼굴이 새겨져 있으며 제품 하단에는 멤버들의 사인도 있어 소녀 팬들의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설명이다. 

LF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는 전속모델인 보이그룹 세븐틴과 함께 지난 17일 스페셜 패키지 상품 ‘라이프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번 패키지는 라푸마의 2018 가을·겨울 시즌 주력상품인 신소재 패딩 ‘트루아’와 이너탑·마스크·양말 등의 방한용품이 세븐틴의 더플팩, 포토스티커 등 아이돌 굿즈 사은품과 함께 가방에 담겨 선보이는 스페셜 이벤트 패키지 상품이다. 이미 1차 예약 판매분 500세트는 출시 3일 만에 완판됐으며 11월1일부터는 LF몰서 나머지 500세트의 라이프 패키지를 한정 판매할 예정이다. 

‘어른이’ 마음 사로잡는 한정판 에디션
인기 캐릭터를 디자인으로 활용, 키덜트 족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캐릭터 콜라보 상품도 고객들에게 재미와 구매의 즐거움을 선사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삼양식품은 최근 인기 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짜짜로니 라이언 에디션’을 선보였다. 짜짜로니는 지난 1985년에 출시된 삼양식품의 장수 브랜드로 이번 짜짜로니 라이언 에디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1020세대로 소비자층을 넓히기 위해 기획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애주가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한정판 주류도 눈길을 끈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미국 메이저리그(MLB) 주요 6개 구단의 로고를 사용해 디자인한 ‘하이트 엑스트라콜드 메이저리그(MLB) 스페셜 캔’ 6종을 한정 출시했다. 이 제품은 MLB에 진출한 한국 선수가 활약하는 텍사스 레인저스·LA다저스·토론토 블루제이스·템파베이 레이스·뉴욕 양키스·보스턴 레드삭스 등 메이저리그 6개 구단과 MLB 공식 로고를 활용해 캔 전면을 디자인했다.

프리미엄 스카치 위스키 발렌타인은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서울 한정판인 ‘발렌타인 17년 서울 에디션’을 출시했다. 국내 면세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이 제품은 마스터 블랜더인 샌디 히슬롭(Sandy Hyslop)이 서울에 머물면서 받은 영감으로 블렌딩을 완성한 이 제품은 붓과 먹을 사용해 세계 도시들의 감흥을 그리는 박지은 작가와 협업해 제품 패키지에도 서울의 역동성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