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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향의 대중화를 선도한다 더리코, 침향 원료로 한 다양한 제품으로 업계 출사표 
  • 김미림 기자
  • 승인 2018.10.05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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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향’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글로벌 헬스·뷰티 그룹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더리코’이다. 
더리코는 예로부터 귀한 전통 약재로 여겨진 침향을 원료로 한 건강식품과 커피, 생활용품 등의 제품을 선보이며 네트워크마케팅을 통해 침향을 대중화시키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아직 불모지에 가까운 국내 시장에서 침향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더리코를 찾아가 봤다.  
 

천년의 향 ‘침향’
사향, 용연향과 더불어 세계 3대 향으로 알려져 있는 침향은 주로 태국과 미얀마,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천년을 산다는 침향나무의 수지로 ‘향의 다이아몬드’, ‘신선의 향’, ‘신선의 영약’이라 불리며 최상품의 경우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귀한 약재이다. 

침향나무는 원래 목질부에 수지가 없으나 나무에 상처를 내거나 썩게 되면 수지가 생겨나 상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생겨난 수지가 오랜 세월에 걸쳐 침착되고 숙성된 부분을 바로 ‘침향’이라고 일컫는다. 

침향은 예로부터 최고 권력자들이 소유하고 향유했으며 질병을 예방하고 부귀를 상징하는 용도로 사용돼 왔다. 약성 또한 매우 뛰어나 국가간 교역품이나 진상품 등으로 사용될 만큼 진귀한 물품이었다. 옛 문헌에 따르면 신라 헌덕왕은 왕명으로 진골계급을 포함해 침향 사용을 엄격히 금지했다. 귀족들이 귀중한 수입품인 침향을 앞 다퉈 사치품으로 사용하고 있어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한의서 ‘동의보감’에는 ‘침향은 나쁜 기운을 없애고 명치끝이 아픈 것을 멎게 한다. 정신을 편안하게 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토하고 설사할 때 도움이 되고 찬바람으로 마비된 증상,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치료한다. 침향은 여러 가지 기운을 돕는데 위로는 머리끝까지 가고 아래로는 발밑까지 가기 때문에 다른 약제의 기운을 도와준다’고 효능이 기록돼 있다. 

아울러 21세기에 들어와서는 프랑스 향수 ‘샤넬 No 5’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등 최고급 향수의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재료로 현존하는 향료 중 최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찍이 이러한 침향의 우수함과 희귀성에 주목했던 더리코(대표 박경미)는 침향을 소재로 한 건강식품과 커피,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으로 무장하고 시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이 ‘황실 침향단’이다. 이 제품은 고품질의 침향은 물론 황기와 당귀, 오가피, 산약, 동충하초, 벌꿀 등 13가지의 재료를 환으로 담아낸 제품으로 기력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커피와 침향을 조합한 ‘침향 비수리 더치커피’는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특허 받은 로스팅 공법(특허 2015-0135992)으로 항산화 수치를 극대화시키고 보석의 원적외선을 활용해 카페인의 부작용을 최소화시켰다는 설명이다. 이밖에도 국립대학교 벤처기업인 한경바이오와 침향인연구소의 공동기술로 개발된 공법으로 탄생한 ‘침향사라홍삼’은 100% 국내산 6년근 홍삼과 침향, 진생베리, 대추, 진피, 황정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타사 홍삼제품보다 함량이 높고 섭취하기에 전혀 부담이 없어 어린이부터 장년층까지 누구나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식품이라고 회사측은 설명이다. 

이처럼 더리코가 제품력이 뛰어난 침향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것은 더리코의 계열사인 ‘침향인’이 캄보디아에 약 17㏊에 이르는 침향 농장을 보유하고 있어 최상급 품질의 침향 확보와 공급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경미 더리코 대표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불모지에 가깝지만 침향 원료로 한 화장품과 각종 건강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침향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전했다.      

 

인터뷰 |  박경미 더리코 대표
가족같은 회사로 성장시킬 것 

Q. 더리코는 어떤 회사인가

더리코는 ‘더불어, 함께’라는 의미를 가진 ‘THE’와 부자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RICCO’를 조합해 만든 것으로 ‘더불어 함께 부자가 되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착한 가격,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제공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Q. 제품의 주원료인 침향에 대해 설명해 달라.    

침향은 향의 일종으로 예로부터 국빈 간 선물로 쓰일 정도로 귀한 약재이다. 현재도 최고 품질의 침향은 수천만원을 호가할 정도이다. 침향은 항염, 항균, 신장기능 향상과 소변 장애 증상 완화, 전립선 기능 장애 완화 등에 효과적이며 효능도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Q. 회사를 운영함에 있어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사업자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업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회사의 모든 것을 오픈하고 작은 소리도 귀 기울여 듣고 있다. 더리코를 가족 같은 회사로 만들고 싶다.

Q. 앞으로 더리코의 성장 전략 및 목표는?

건강한 철학과 비전을 바탕으로 생산된 고품질의 침향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소비자에게는 건강을, 더리코 회원들에게는 안정적 수익창출을 제시해 회사와 회원이 동반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통해 더리코는 반드시 국내 시장에 센세이션을 일으킬 것이다. 

 

 

김미림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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