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금까지 추천한 사람만 서른 명이 넘고 그 중 전업으로 했던 파트너가 스무 명이 넘는데 저와 직접 소통하는 파트너는 세 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파트너들은 제 성격 때문에 저와 거리를 두고 있다는 충격적인 말을 들었습니다. 저도 제 성격이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지만 원래 그렇게 태어났는데 바꿀 수는 없고 노력을 해도 안 되는데 어떻게 하죠? 저는 네트워크마케팅이 너무 좋아서 여기에서 꼭 성공을 하고 싶은데… 제발 좋은 방법을 알려 주세요 원장님.”

일의 속성을 파악하라

네트워크마케팅은 직접판매 방식 중 인간관계가 가장 큰 역할을 하는 형태이다. 방문판매나 홈쇼핑·인터넷쇼핑·카탈로그 쇼핑 등의 일반적인 판매 형태는 소비자를 감동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만 잘하면 되지만 네트워크마케팅은 비즈니스를 함께 하는 파트너들과 즐겁고 재미있게 지내야 한다. 더불어 파트너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리더십도 있어야 한다. 그래서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성격이 좋은 사람들이다.

즉 인간관계를 잘하는 사람들이다. 성격이 좋다는 것은 상대성의 원리가 적용된다. 다시 말하자면 상대방이 인상이 좋다고 느끼는 것, 목소리가 좋다고 느끼는 것, 매너가 좋다고 느끼는 것, 행동이 민첩하다고 느끼는 것 등이다. 그러니 자신이 아무리 스스로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더라도 상대방이 아니라고 느끼면 괜찮은 사람이 아닌 것이다.

물론 상대방이 어떤 직업, 어떤 위치, 어떤 경험, 어떤 지식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상대적인 평가를 받을 수는 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대기업의 경영자라면 당신에 대한 평가가 탁월한 전략가나 목표의식이 뚜렷한 사람의 기준에 어울리는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또 상대방이 권위가 있는 의사라면 당신에 대한 평가가 투철한 사명감과 전문지식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 상대방이 세일즈 전문가라면 당신이 고객을 대하는 태도나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지에 따라 달리 평가를 할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사람들의 상대적인 평가에 따라 자신이 괜찮은 사람인지 아닌지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고 카멜레온처럼 그때그때 상대방에 따라 달리 대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런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극히 소수의 사람들 뿐이다.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본래 자신이 갖고 있던 성품과 감정, 후천적으로 배우고 익힌 경험과 지식으로 형성된 기본 성격으로 사람을 대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네트워크마케팅은 약간의 노력만으로 매우 쉽고 재미있게 비즈니스를 즐길 수 있다. 상대하는 대상자가 경험과 지식, 살아온 환경이 다양한 사람들이니 가장 객관적인 성격에 대해 고민을 하면 되기 때문이다. 즉 객관적인 성격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자신을 만들어가기만 한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누구나 좋아할 만한 사람이 어떤 사람일까?’라는 질문에 해답을 찾으면 된다.
또 하나의 성격을 만들어라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빨리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과거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용과 신뢰가 두터웠던 사람들이다. 회사나 제품, 보상플랜, 비전과 같은 정보보다도 그 사람 자체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있기 때문에 반응이 좋았던 것이다. 그리고 빠른 성과는 아니어도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성장을 해서 결국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좋은 인격을 갖추고 있으면서 성실하게 일하며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은 사람들이다.

그런데 그런 든든한 과거의 신뢰나 강력한 성실함에 못 미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그에 못지않은 성과와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 오히려 이 질문에 더 많은 네트워커들이 궁금해 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해답은 매우 쉽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반복해서 당신 안에 또 다른 성격의 존재를 하나 더 만들면 된다. 

첫째, 늘 얼굴에 미소를 짓는다. 미소를 짓는 인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친근감과 동시에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감정을 가장 최고의 긍정적인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는 격언처럼 억지로라도 미소 짓고 웃게 해서 평상시 자신의 내적인 상태를 최고의 컨디션으로 유지한다.

둘째, 목소리를 맑게 하고 말투를 부드럽게 한다. 목소리에는 감정이 다 담긴다. 즐겁고 행복할 때 나는 목소리는 맑고 투명하다. 그 목소리만 들어도 기분이 좋아진다. 반면에 화난 목소리나 부정적인 감정이 담긴 목소리는 탁하다. 그 목소리를 들으면 기분이 나빠진다. 그런 감정이 없는데도 평소 탁한 목소리를 낸다면 인생 자체가 불만이고 부정적인 사람이다. 그러니 일부로라도 맑은 소리와 부드러운 말투를 내는 것이 좋다.

셋째, 먼저 인사한다. 윗사람이든 아랫사람이든 잘 아는 사람이든 잘 모르는 사람이든 따지지 말고 무조건 자신이 먼저 인사한다. 인사는 사람에 대한 예의를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는 적극적인 모습이다. 인사를 잘 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예의가 바르다’는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넷째, 스폰서·최고리더·회사 임원·외부 강사 등의 강의 참관 후 사인과 사진을 함께 찍는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런 일이 남의 일이라 여기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습관을 갖고 있다. 가장 쉽고 가장 단순한 일이 사인을 받고 함께 사진 촬영하는 것이다. 이 모습이 파트너에게 복제가 된다면 그 조직은 열정이 넘치는 조직으로 성장할 것이다. 

위의 행동들이 하나의 세트(set)가 돼 자연스럽게 몸에서 나올 때까지 반복하라. 아예 하나의 성격으로 만들어질 때까지 습관화시켜라. 파트너들은 당신의 편안한 미소와 맑고 편안한 목소리 그리고 예의바르고 열정적인 당신을 점점 좋아하게 될 것이다. 이렇듯 성공하고 싶다면 비즈니스에 어울리는 또 하나의 성격을 만들면 된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