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필러 필적하는 안티에이징 제품 인기 

시대는 물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변함없이 거론되는 것이 있다. 바로 ‘아름다움’이다.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100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예쁘다’는 말보다는 ‘어려보인다’는 말이 최고의 칭찬 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때문에 ‘노화방지’, ‘항노화’를 의미하는 안티에이징이란 말은 생활 속에 익숙하게 자리 잡은 모습이다. 화장품은 물론 건강기능식품, 성형수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것. 

특히 보톡스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시술로 꼽힌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세상에 완벽한 물질은 없는 것처럼 이 또한도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Botulinum)이라고 하는 신경독소를 운동 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곳에 주입하는 시술로써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 Choline)의 분비를 줄여 근육의 부피를 줄여주거나 근육의 수축을 억제해주는 원리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주름 부위에 주사하면 근육을 위축시켜 주름 개선 및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사각턱 외에도 이마·미간·눈가 주름 및 승모근·종아리 등의 시술부위가 다양하다.

하지만 1회 주사량을 조절하지 못해 과하게 될 경우 시술 부위의 경직으로 표정이 제대로 지어지지 않을 수 있다. TV 속 연예인들의 얼굴이나 표정이 부자연스러울 때 ‘보톡스를 너무 많이 맞아서’라는 이야기가 언급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과도한 보톡스 주입은 표정과 관련된 모든 근육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보툴리눔은 독소이기 때문에 인체에 들어오면 우리 몸이 저항하게 돼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킨다. 따라서 많은 용량이나 짧은 기간 내에 너무 자주 맞으면 처음보다 효과가 떨어지거나 약효 유지기간이 줄어드는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보톡스는 부적절한 사용과 과도한 투여, 전문적이지 못한 시술을 받을 경우 효과를 보지 못함은 물론 일생 생활에 꼭 필요한 기능이 억제돼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면서 “보톡스를 맞고 싶은 부위가 적절한 부위인지,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안전하게 시술하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주름’ 잡는 제품들 

이 같은 의료 시술이 고민된다면 안티에이징 화장품이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보톡스 효과에 버금가는 안티에이징 제품들이 출시돼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이 아프로존의 ‘루비셀 인텐시브 포유 앰플’이다. 주름 개선과 미백을 동시에 케어하는 이 제품은 인체줄기세포 배양액과 아데노신, 나이아신아마이드, 아세틸헥사펩타이드, 황기추출물 등을 함유해  피부 탄력을 개선해주고 콜라겐 성분으로 피부를 매끈하게 가꿔준다.  

특히 에어 분사 시스템을 적용해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피부에 도포할 수 있고 미간·목·눈가 등 고민되는 부위를 집중 케어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색조 화장을 한 상태에서도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수시로 공급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고대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의 지혜가 담긴 천연 허브와 원료가 스템텍의 과학을 만나 탄생한 스템텍코리아의 ‘더마스템 리프트’ 역시 소비자들로 하여금 호평을 얻고 있다.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이 제품은 플랑크톤 추출물과 해바라기씨 추출 레시틴, 식물유래 스쿠알렌, 인도 용담화, 올리브잎 추출물, 배양토 추출물 등 피부 줄기세포의 활성화를 돕는 엄선된 천연성분으로 구성돼 사용 후 빠르게 피부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자외선 손상으로부터 스스로를 회복시킬 수 있는 효소를 가진 플랑크톤 추출물은 손상된 피부를 재생 및 진정시키는 도움을 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더마스템 리프트는 피부에 집중 영양과 활력을 부여해 사용 후 빠르게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면서 “비타민 B5가 풍부한 렌틸콩 및 수박, 사과 등의 천연식품 복합성분이 함유돼 피부 보습과 탄력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리브퓨어코리아의 미라클 펩타 볼륨 미스트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 제품은 인체유래 천연 펩타이드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카퍼트리펩타이드’와 피부 개선 및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아세틸헥사펩타이드’, 세포의 활성화 촉진으로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팔미토일테트라펩타이드’, 콜라겐 생성 강화와 피부결 개선에 도움을 주는 ‘팔미토일트리펩타이드’ 2종 등 5가지 펩타이드가 함유돼 미백과 탄력, 보습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미백 및 주름개선 이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이 제품은 초미세 분사력을 가진 뿌리는 앰플 미스트 타입으로 토너나 픽서, 미스트 등 멀티 사용이 가능하고 휴대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