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기타 인포메이션
그뤠잇한 ‘금알못’ 탈출 비법!잠자는 돈 찾아주고 금융 상품비교도 한 번에, 신용조회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덤
  • 김보람 기자
  • 승인 2018.03.28 13:07
  • 댓글 0


금융상품들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기에 인터넷 은행, 핀테크, 빅데이터라는 용어까지 등장하며 금융 정보의 부담을 한층 더 높이고 있다. 

실제 ‘금융은 어렵다’라는 인식으로 생겨난 신조어 ‘금알못(금융을 알지 못하는 사람)’까지 등장한 상황. 이들의 구제가 시급하다. 금알못은 ‘어떤 적금을 들어야 할까?’, ‘펀드가 좋다던데 어떤 펀드가 좋을까?’, ‘위험하진 않을까?’ 등 금융에 관한 기초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다. 하지만 금융에 대해 좀 안다는 사람들도 요즘같이 넘쳐나는 금융정보의 속도를 따라잡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면 새내기 직장인, 내 집 마련을 위한 신혼부부, 노후를 준비하는 중년들 등 세대별, 시기별로 제대로 준비해야 돈을 모을 수 있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다양한 사례별 금융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봤다.

아는 것이 돈이다

 

# (54대 이미자씨) 최근 휴먼계좌에 잠들어 있는 돈이 3조4000억원이 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생각해 보니 저도 예전에 만들어 놓고 쓰지 않는 은행 계좌가 여러개 있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도 잠자는 돈이 있는지? 없다면 계좌를 정리하고 싶은데 어느 은행에서 개설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네요. 은행에 일일이 찾아다닐 수도 없고….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위 사례는 본인의 모든 금융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로 해결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부터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또는 내 계좌 한눈에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는 모바일 서비스도 가능해졌으며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이용 가능하다. 
내 계좌 한눈에는 별도 가입절차 없이 한 번의 로그인으로 본인의 은행·상호금융의 수시입출금 계좌, 정기예·적금 계좌, 펀드계좌 등 여러 가지 금융계좌정보를 한 눈에 조회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계좌잔액 50만원 이하, 1년 이상 미사용 예·적금 계좌의 경우 잔고이전·해지도 가능하다. 

# (25살 김초롱씨) 지난달 첫 월급을 받은 사회초년생입니다. 나중에 독립을 하거나 결혼자금으로 적금을 들려고 하는데 어떤 상품이 좋은지 모르겠어요. 자리를 오래 비울 수 없어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있는데 다들 자기들 상품이 최고라고 하네요. 어떤 적금을 들어야 하나요?

실제 79개 저축은행에서 판매중인 예·적금 상품은 수백 가지에 달한다. 거기에 각각의 적용되는 금리도 다르다. 때문에 예·적금 이자를 많이 받기 위해서는 금리와 가입조건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야한다. 이때 다양한 금융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각종 금융상품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가 도움이 된다.

금융상품한눈에는 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보험, 펀드 등 주요 금융상품의 금리나 수익률, 보험료 같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김초롱씨처럼 적금 가입을 하려는 고객들은 이곳에서 저축금액과 기간, 적립방식, 금융회사의 종류(은행 또는 저축은행) 등을 입력하면 어떤 금융회사 상품이 어떤 금리 조건을 제공하는지 등을 바로 알 수 있다.

# (33세 김남우씨) 내집 마련을 위해 지난해 무리하게 대출을 받게 됐습니다. 이자부담으로 싼 대출 상품이 나오면 그때그때 갈아타고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권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자 생각에 여기저기 대출받았던 제 신용이 걱정이 됩니다. 미납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출은 신용과 직결된다고 하던데, 제 신용 점수는 어느 정도 일지 궁금합니다. 

그간 신용정보와 신용등급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개인신용평가사(CB) 홈페이지를 방문해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 하지만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의 ‘신용정보조회’서비스를 이용하면 CB사가 책정한 개인 신용 등급을 4개월에 1번씩, 연 3회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잘못된 신용 정보에 관해서는 정정 및 삭제 요청도 가능하다. 개인신용정보조회 서비스는 파인에서 신용정보조회, 신용정보 무료조회로 접속하면 된다.

이밖에도 모든 보험계약 내역과 휴먼 보험금을 한 번에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 보험 찾아줌’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여기에서는 조회자가 가입한 보험 상품의 세부 보장내역, 실손 보험 등의 중복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연금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통합연금포털’ 서비스에서는 내가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공무원연금·퇴직연금·연금보험·변액연금·주택연금 등 연금 상품 정보와 함께 연금 수령 나이와 금액도 확인할 수 있다. 변액연금 등 실적배당형 상품의 경우에는 내가 수익률 가정치를 입력하면 미래 수익률까지 알 수 있다.      

김보람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보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