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츄잉 푸드’ 인기…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전환에 큰 도움

말랑말랑하고 쫀득한 아이들의 대표 간식 ‘젤리’. 요즘에는 어른들이 더 많이 즐겨 찾고 있다. 이는 휴대가 간편하고 씹으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젤리의 판매율은 최근 3년 간 약 50% 가까이 급증했으며 직장인들의 업무 스트레스 해소용으로도 인기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도 씹을수록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전환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종림 바노바기 성형외과 원장은 “씹는 행위가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행복감을 높인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라며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줄어 두뇌 활성과 컨디션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이유로 스트레스 받기 쉬운 현대인들에게 맛은 물론 씹는 재미까지 선사하는 다양한 ‘츄잉푸드’들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음료도 씹어야 제 맛
프랜차이즈 음료업계는 다양한 식감을 살린 토핑으로 맛과 재미를 한층 더하고 있다.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는 봄 시즌을 겨냥해 출시한 딸기메뉴 4종이 3초에 1잔씩 팔릴 정도로 매출 상승에 견인 역할 중이다. 이 중 ‘딸기 쥬얼리 밀크티’는 얼그레이 밀크티에 탱탱하고 쫄깃한 딸기 쥬얼리 펄이 들어있어 씹힐 때마다 톡톡 터지며 딸기 과즙이 새어 나와 상큼한 맛을 더한다. 이번에 출시된 딸기 쥬얼리 토핑은 SGS Taiwan 인증을 받았으며, 리얼 딸기 과즙이 함유돼 더욱 건강하고 달콤하게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공차코리아 관계자는 “타피오카 특유의 쫀득한 식감을 살리고 리얼 딸기 과즙이 함유된 상큼한 맛의 딸기 쥬얼리를 인기 메뉴인 딸기 밀크티에 더함으로써 딸기 음료를 한 층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며 “이번 신메뉴의 인기에 힘입어 익숙한 식재료를 새로운 식감으로 풀어낸 배레이션 토핑을 다양하게 선보여 고객들이 기호에 맞게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던킨도너츠는 바삭한 식감에 포인트를 준 음료를 선보였다. 던킨도너츠는 ‘럭키홀리데이 캠페인’을 전개하며 핫초코에 바삭한 식감을 더한 ‘쿠앤크초코’를 출시했다. 쿠앤크초코는 바삭한 식감의 초코쿠키와 휘핑크림이 함께 어우러져 더욱 달콤하게 즐길 수 있다고 업체측은 설명했다. 

친숙한 맛의 음료를 젤리화한 제품들도 잇따라 출시되며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커피빈에서는 커피를 젤리화해 선보였다. ‘커피빈 커피젤리’는 커피빈의 원두와 원료를 농축해 만든 젤리로 아메리카노와 스위트라떼 두 가지 맛으로 구성됐다. 특히 커피 맛의 젤리 안에 또 다른 젤리가 들어있어 씹을수록 배가 되는 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식이섬유 음료 ‘미에로화이바’는 올 초 마시는 타입의 병 음료를 젤리로 구현했다. 기존 음료의 산뜻한 맛에 단맛이 살짝 가미됐으며 말랑말랑한 식감으로 씹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한 봉지 용량은 총 50g이며 식이섬유는 2.5g 함유됐다.

건강기능식품도 이제 젤리로 즐긴다
소비자들이 씹는 식품에 높은 관심을 보이자 건강기능식품 업체들도 젤리 제품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뉴트리라이트는 맛과 영양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비타민 젤리’를 지난달 전 세계 암웨이 지사 중 한국에서 단독 출시했다.  

야근과 격무, 학업 및 취업 준비로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2030세대의 간편한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개발된 이 제품에는 비타민C, 비타민B 2종(B1, B2)이 함유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뉴트리라이트의 생태농장인 ‘브라질 우바자라 농장’에서 재배한 아세로라 체리 농축물과 천연 체리향이 함유돼 부드러운 맛과 향을 자랑한다. 특히 일일 권장 섭취량의 2배에 달하는 비타민C 200㎎이 들어 있어 하루 3개 섭취로 환절기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애터미도 30단계 특허받은 제조공법으로 엘라그산 함량을 높인 석류농축액을 사용한 ‘애터미 석류미인’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지중해의 좋은 공기와 넉넉한 일조량으로 품질 좋기로 유명한 석류산지 터키 안탈리아에서 재배한 고품질의 석류만을 선별해 사용했다. 특히 애터미 석류미인 1포에는 석류 생과즙 약 800g에 해당하는 엘라그산이 함유돼 피부보습과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야쿠르트도 야쿠르트의 맛과 젤리의 식감을 살린 ‘야쿠르트 구미젤리 사과맛’을 선보였다. ‘야쿠르트 구미젤리 야쿠르트맛’에 이어 새로 출시된 이 제품은 한 팩에 특허 유산균과 필수 비타민 12종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아연 8.5㎎도 함유돼 있어 하루치 아연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맛만 즐기는 데서 나아가 맛에 재미를 더해주는 독특한 식감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다”며 “이에 식음료 업계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형의 제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