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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미래다
  • 우종철 네트워크마케팅 리더십센터 원장
  • 승인 2017.10.31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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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가장 큰 단점은 미루는 습관입니다. 학창시절 때부터 부모님, 친구들에게 늘 들어왔던 말이고, 저 자신도 너무 잘 알고 있어서 습관을 고치려고 엄청 노력을 했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았어요. 그런데 회원직접판매을 만난 후 그 미루는 습관에 대한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습니다. 파트너들 앞에서 창피해서 고개를 들지 못할 정도입니다. 처음에는 다들 이해를 해 줬는데 조직이 커지면서 똑똑하고 일 잘하는 파트너들이 심하게 항의를 하기 시작하고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한 불만도 토로했어요. 이러다간 큰 일 날 것 같아요. 제 습관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습관을 바꾸는 것은 목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습관을 갖고 있다. 그것은 주로 어릴 때부터 반복돼 형성된 행동패턴이다. 그 습관으로 인해 성인이 된 후 사회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지혜로운 어른들은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을 갖도록 신경쓰고 노력을 한다. ‘세 살 버릇 여든 살까지 간다’고 하지 않았던가? 반복된 행동이 자연스럽게 습관으로 형성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필자도 어린 시절에 부모님으로부터 일찍 일어나는 것을 배워 습관이 형성된 덕분에 50년 동안 늘 아침에 일찍 눈을 뜨고 일어나 하루를 시작한다. 간혹 늦잠을 자는 날이면 왠지 하루의 시작이 불안하고 모든 것이 뒤죽박죽 된 느낌이 들기도 할 정도다. 이렇듯 처음에 습관을 만드는 것은 우리의 의지와 노력이지만 그 후 습관이 우리를 지배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은 새로운 습관을 배우려 많은 애를 쓴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성공 동기부여가 스티븐 코비 박사의 저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그 교육과 세미나에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배우는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그 외에 각종 자기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해 새로운 좋은 습관을 배워 좀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보려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수십 년 동안 형성된 과거의 습관을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의 짧은 교육시간을 통해 바꾸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어떻게 그 오랜 세월 동안 형성된 습관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 있단 말인가? 그 중 소수만이 비장한 각오를 하고 독한 마음을 먹고 대단한 집중력으로 바꿀 뿐이다. 마치 평생 즐겨온 담배나 술을 단번에 끊는 것과 같은 엄청난 의지로.
우선 지금의 생각과 행동이 자신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확실하게 인지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이대로 살 것인지 아니면 더 나은 삶을 간절히 바라는지. 만약 미래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정해졌다면 고통스럽고 불편하더라도 지금부터 새로운 행동을 끊임없이 반복해서 습관을 바꿀 수 있다. 
지금의 생각과 행동이 미래다
목표를 세운다는 것은 현재의 삶에서 변화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앞으로도 지금처럼 지내고 싶다면 굳이 목표를 세울 필요도 없고 꿈도 필요 없다. 그저 지금의 생각과 행동으로 익숙해진 환경에 순응해서 살아가면 될 뿐이다. 그래서 목표를 세우는 순간 현재의 생각과 행동이 달라져야 한다. 즉 목표에 어울리는 생각과 행동을 곧바로 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한다는 목표를 정했다면 냉장고 문 앞에 날씬한 모습의 사진을 붙이고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위해 헬스클럽의 회원이 되는 등 당장 오늘부터 생각과 행동을 바꿔야 한다.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룰 때까지 반복한다. 포기하지 말고.
이것이 모든 꿈을 이루는 공통된 원리이다. 이렇게 쉬운 데도 성공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이유는 중간에 힘들어서 포기하기 때문이다. 중간에 포기한다는 것은 원래의 자신의 편한 습관으로 되돌아간다는 의미이다. 즉 불편한 새로운 습관이 형성되기 전에 익숙해있던 과거 습관에 굴복해 버리고 마는 것이다.
이것을 극복하는 쉬운 방법이 있다. 미래를 현실로 보여주는 것이다. 성공의 원리 중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적극적인 사람은 스스로가 미래를 현실로 본다. 즉 매일 아침 눈을 감고 자신의 목표를 이룬 것을 생생하게 상상한다. 그리고 하루에도 몇 번씩 틈틈이 시간을 내어 같은 일을 반복한다. 이것은 생각을 미래에 맞추는 것이다. 그러면 그 생각에 맞는 행동을 현실에서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 약간 수동적인 사람은 눈으로 직접 보여주거나 환경을 조성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진행하는 미팅이나 세미나, 파티에 참석시킨다. 그들의 모습을 직접 눈앞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 성공하고자 하는 강렬한 욕구를 느끼게 돼 생각과 행동이 바뀌게 된다. 되도록 그런 시간을 자주 만들어 준다면 현실에서 느끼는 불안감과 두려움을 빨리 극복할 수 있다. 덕분에 현실에서도 그 느낌으로 행동하게 되니 결국 목표를 쉽게 이룰 수 있다.  
지금 내가 먹는 음식이 미래 나의 몸을 만들고 내가 읽는 책이 미래 나의 생각을 만드는 것처럼 지금 내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 결국 미래의 성공은 지금의 성공적인 생각과 행동이 만드는 것이다. 미루지 말고 당장 생각하고 행동하라! 마치 성공한 것처럼.      

우종철 네트워크마케팅 리더십센터 원장  nexteconomy@next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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